고령군은 현장 중심으로 농가 경영 상태의 진단, 분석과 처방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통하여 중ㆍ소농가의 자립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2018년도 ‘강소농 경영개선(토마토) 현지 컨설팅 교육’을 7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5회에 걸쳐 현지 농장 방문을 통한 컨설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손정석 기자)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현장 중심으로 농가 경영 상태의 진단, 분석과 처방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통하여 중ㆍ소농가의 자립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2018년도 ‘강소농 경영개선(토마토) 현지 컨설팅 교육’을 7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5회에 걸쳐 현지 농장 방문을 통한 컨설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전문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토마토 고설양액재배 농가 25호를 대상으로 고품질, 친환경 생산을 위하여 신기술 재배 기술, 양액재배 방법, 생리 장애 해결, 병해충 방제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할 예정이며, 8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교육에서는 전 농가 포장을 방문하여 맨투맨식 질의 응답을 통한 문제점,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8월 25일부터 26일까지는 수원에 위치한 FarmFirst 전문 교육장에 입소하여 심도있는 교육을 실시한 계획이다.

이번 현지 컨설팅 교육을 통하여 토마토 고설양액재배 전 농가에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농업 경영비 20% 절감을 통한 소득 10% 향상이 기대된다.

이후에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품질 향상과 소득 증대를 위하여 토마토 양액재배 전 농가를 대상으로 컨설팅 현지 교육과 후속교육, 심화교육을 계속 추진하여 지역 농업 발전에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