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농기센터, 스마트스토어 전문교육

사진=상주시

 

(최규목 기자)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7월 19일부터 8월 9일까지 4회에 걸쳐 강소농자율모임체 ‘밤을 잊은 농부들’ 회원 3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전문교육을 했다. 
이번 스마트스토어 전문교육은 블로그에서 한 단계 뛰어넘어 온라인 유통을 잘 하기 위한 기술교육으로 산지직송, 상세페이지 제작, 고객관리, 상품 올리기, 기획전, 쿠폰 등 스마트스토어 관리의 전반적인 방법을 배우는 전문과정이다. 농사일이 바쁜데도 회원 중 90% 이상이 회당 8시간 교육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이수했다.
‘밤을 잊은 농부들’은 2014년 강소농 경영실천교육 후 강소농자율로 결성되어 상주시 정보화농업인 활동을 겸하고 있는 모임이다. 이들은 매주 화요일 저녁 모여 온라인마케팅 관련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미래농업과 윤세진 과장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하는 강소농자율모임체 활동을 통해 농업의 희망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예천, 소상공인 보조금 사업 신청 접수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8월 13일부터 31일까지 소상공인 보조금 추가 지원 사업 대상자를 신청․접수 한다고 밝혔다.
접수대상은 영업장과 주소를 관내에 3년 이상 둔 소상공인으로 신청분야는 영업장 건물 등의 시설개선과 장비, 비품 교체 등의 경영안정 부문이다.
지원규모는 총 사업비 중 50%범위 내 500만원(경영안정 부문은 200만원)까지이며, 군은 접수받은 대상자를 소상공인 지원 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정하고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은 상반기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25명에게 사업장 수리비와 비품 구입비 등 8천 5백만 원을 지원한 바 있다.
기타 상세한 사항은 예천군 홈페이지 ‘예천군보조금’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새마을경제과(054-650-6236)로 연락하면 된다.
예천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 올해 첫 시행하는 사업으로 많은 소상공인이 신청해 경영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봉화, 제73주년 광복절 태극기 달기 운동

사진=봉화군

 

(최기탁 기자) 봉화군(군수 엄태항)은 8월 15일(수)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태극기 달기 운동을 추진 중이다.
국권회복을 경축하고 태극기의 올바른 게양과 관리를 통하여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 관내 태극기 게양률 제고를 위해 주요 가로변에 태극기를 게양했다.
또한 봉화군 홈페이지와 청내 방송 등을 통해 태극기 게양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이미 게양되어 있는 국기를 수시 점검하여 훼손된 국기가 방치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규일 부군수는 “태극기는 우리나라의 국가상징으로서 국민통합과 국민의 자긍심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바, 국가발전을 위한 국민적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키고 군민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일 것이다”라며 “광복절을 기념하여 각 기관과 군민들이 자발적으로 태극기 달기 운동에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칠곡, 2018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사진=칠곡군

 

(신영길 기자) 칠곡군은 지역 주민 건강 수준과 건강 실태 파악을 위해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만 19세이상 성인 900여명에 대해 ‘2018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지역의 건강통계를 생산 보건의료계획 수립과 주민 건강증진사업에 활용키 위해 실시된다.
조사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 키․몸무게를 측정하고 음주, 흡연 등 건강행태 및 이환, 의료이용 등 21개 영역 236문항에 대해 1: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수집된 개인정보는 건강통계 생산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통계법규정에 의해 철저히 비밀로 보호되며 사업완료 후 모든 자료는 일괄 파기된다.문귀정 보건소장은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는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 군민들의 적극적 조사 협조”를 당부했다. 


문경, 정기분 주민세 4억 7900만원 부과

(문덕배 기자) 문경시는 2018년 8월 정기분 주민세(균등분) 34천여건에 4억 7900만원을 부과했다.
납세의무자는 8월 1일 현재 관내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와 사업소를 둔 법인(법인격 없는 사단·재단 및 단체 포함) 및 직전 연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 (부가가치세 면세업자의 경우에는 소득세법에 따른 총수입금액)이 4천8백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이다.
개인세대주는 11,000원, 개인사업자는 55,000원, 법인은 자본금과 종업원 수에 따라 55,000원에서 550,000까지 차등 과세되며, 이 금액은 지방교육세(주민세의 10%)를 포함한 세액이다.  
납부기간은 8월 16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전국 모든 금융기관에서 납부하거나 고지서 없이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에 현금(신용)카드나 통장 등으로 지방세를 확인 후 납부할 수 있으며, 위택스(www.wetax.go.kr)와 지로사이트(www.giro.or.kr)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문경시는 “납부기한을 넘기게 되면 가산금 3%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납기 한 내에 납부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이체 납부자는 납기 말일 예금 잔고가 부족 시 미납처리 되니 통장잔액을 꼭 확인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성주, 독용산성자연휴양림 물놀이장 개장

사진=성주군

 

(이미길 기자)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독용산성자연휴양림 어린이 물놀이장을 지난 7월2일에 개장하여 오는 8월31일까지 운영한다. 어린이 물놀이장은 휴양림 숙박객들의 쉼터가 되어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2017년부터 성수기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수심은 최대 29cm로 어린 유아들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내방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4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독용산성자연휴양림은 숲속휴양관 2동, 숲속의집 4동, 제2휴양관 2동과 세미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 산책로와 등산로를 이용해 성주호가 보이는 탁 트인 전망을 볼 수 있는 휴양공간이다.
독용산성자연휴양림 관계자는 “내방한 아이들이 깨끗한 물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갈 수 있도록 물놀이장 청결과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진, 귀농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추진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에서는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영농창업 및 주거 공간 마련을 지원함으로써 신규농업 인력을 육성하고, 농업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지역사회 회복을 위해 차별화된 귀농․귀촌 시책을 펼치고 정책을 홍보하여, 지난 2013년 이후 183가구 350여명이 울진군에 정착하여 새로운 희망을 가꾸어 나가고 있다.
가족과 함께 울진군으로 이주하여 영농에 종사하는 귀농인들에게는 영농정착 지원사업과 주택수리비를 지원하고,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신규 사업에 도전하고 기반을 확충하고자 할 때에는 틈새 창업농 지원사업과 농어촌진흥기금의 저리(연리 1%) 자금도 융자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귀농인들에 대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정보교환과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귀농인 집’을 운영하고, 화합행사를 위하여 행사운영비도 지원하며, 신기술 습득을 위하여 타 지역 벤치마킹도 실시하는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귀농인들의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령 성산면 지사협, 독거노인 가정 방문

사진=고령군

 

(손정석 기자) 고령군 성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9일 취약계층 어르신 50세대에 집집마다 가정방문하여 아이스크림을 전달했다.
역사이레 가장 심각한 폭염이 지속되는 이때 성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은 노약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생활에 불편함과 애로사항 등을 살폈고 에어컨가동여부와 선풍기 고장여부 등을 파악하여 그들의 고충을 해결했다.
또한 폭염을 지혜롭게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섭취, 외출 시 햇볕차단(양산, 모자), 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시원한물로 목욕 또는 샤워, 낮 12시부터 오후5시까지는 야외활동 금지, 휴식 등을 취해야할 행동과 수칙을 안내하고 무더위 취약계층의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승조 민간위원장은 아이스크림을 통한 작은 실천이지만 어르신들과의 소통의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도 이웃을 살피고 도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하였으며, 공동위원장인 이민용 성산면장은 바쁜 일상 중에도 봉사로 함께하여 주신 위원장님을 비롯한 협의체 위원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지역에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지역에 있는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없는 살기 좋은 성산면을 만드는데 앞장 서 줄 것을 당부했다.


울릉군, 경로당 무더위 쉼터 방문 지원

사진=울릉군

 

(이성배 기자) 울릉군은 지난 9일(목) 폭염 장가화에 따른 예방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무더위 쉼터로 지정 된 관내 경로당 22개소를 방문해 취약계층 지원활동을 실시했다.
경로당 냉방기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실 수 있도록 과일을 전달하며 폭염대비 행동요령 및 건강관리 수칙을 안내했다.
이날 김헌린 부군수는 고향인 울릉군에 부임하여 지역 어르신들게 인사와 함께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당부 드렸다.
울릉군은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실 수 있도록 경로당 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불편함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울릉군은 취약계층 냉방용품 지원과 독거노인 안부확인 및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폭염에 취약계층이 안전하게 지낼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영덕,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여름과학캠프’ 운영

사진=영덕군

 

(윤문수 기자) 영덕군(군수 이희진)과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학장 이준호)이 8월 6일부터 10일까지 4박5일간 관내 초등학생 및 고교생 137명을 대상으로 한 ‘2018년 여름 과학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생들은 여름 과학캠프 운영을 위해 봉사단(학생대표 심상우 , 물리천문학부 등 5개 학부, 40명)을 구성해 초등학생들의 과학교사 또는 고등학생들의 진학멘토로 재능기부활동을 했다. 
이 중 여름과학캠프와 연계한 ‘서울대 입학전형 설명회’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직접 참석해 서울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에 대해 전형별로 상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영덕야성초등학교에서 열린 <과학 실험교실>에서는 초등학생 60여명이 참가해 화산폭발 등 흥미로운 3가지 주제로 실험과 토론을 했다. 초등학생들은 다양한 실험 기자재를 직접 다루며 과학 호기심을 풀었다.
8월 7일~8일 이틀에 걸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서는 관내 고교생 60여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서울대에서 준비한 자연과학강연을 듣고 진로선택, 효과적인 학습법, 모의면접, 대학생활, 고교체험담 등에 대해 대학생 선배들과 대화를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의령, 폭염대비 버스승강장 얼음 비치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최악의 폭염이 연일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버스 승장장을 무더위 쉼터 장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령우체국 앞 버스승강장, 부림면 사무소옆 부림승강장에 사각얼음을 비치해 주민들이 무더위를 잠시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고 13일 밝혔다.
얼음은 오전 10시부터 무더위 최고시간 동안인 오후 5시까지 비치하며 폭염주의보 해제 시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얼음의 냉각기능으로 주변 온도를 하강하는 효과가 발생되어 열섬현상이 해소된다는 이점이 있다.
군 지역내 농어촌버스 이용객들은 대부분 65세 이상인 교통약자로 버스를 기다리며 폭염 생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돼 군에서는 폭염이 해소될 때까지 『사각얼음』을 비치하여 교통서비스를 제공 할 계획이다.


영천,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 시행

사진=영천시

 

(유병철 기자) 영천시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대기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2018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영천시에 따르면 올해 전기이륜차를 민간에 5대 보급할 계획이며, 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대당 최소 230만원에서 최대 35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경형·소형 이륜차 폐차 후 전기이륜차 구매 시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보조금 신청은 오는 27일이며, 전기이륜차 제조판매사를 통해 구매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공고일(`18. 8. 13)이전 영천시에 주소를 둔 만16세 이상 시민이나 기업(법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영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엔진이륜차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이륜차로 대체 할 경우 대기환경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천시는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어린이통학차량 LPG전환 지원사업 등 친환경 시책을 추진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