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은 정쟁의 도구가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사건의 핵심은 두 가지"라며 "국내 일부업체가 북한산 석탄을 러시아산으로 속여서 몰래 반입했다는 점과 정부가 미국의 첩보를 접수해서 신속하게 수사하고 처벌을 앞두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일부 보수 언론과 야당은 문재인정부의 제재 위반이라는 의혹만 부풀리고, 정치 쟁점화에 나서고 있다"며 "이런 행태는 국익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의 유화적인 대북 정책을 반대해 온 미국 내 보수 세력들에게 빌미만 제공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우리 정부는 사건초기부터 미국정부와 튼튼한 공조 속에서 수사를 진행해왔다"면서 "정부는 지난해 10월에 '미국정부로부터 북한산으로 의심되는 석탄이 제3국을 경유해 한국에 입항사례가 있는 것 같다'는 첩보를 미국 정부로부터 입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기존의 수사에 이어 조사, 수사 대상을 확대한 바 있고, 북한산 석탄 수입도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면서 "그래서 미 국무부가 '한국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한국정부를 신뢰한다'고 밝혔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런데도 이제 와서 무슨 게이트니 하며 국정조사를 하자는 야당의 주장은 대단히 무책임하다 "며 "이 사건을 정쟁꺼리로 삼고자 하는 야당들은 스스로 헛짚었다는 점을 깨끗이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