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흐트러진 재물이 한 데 모이는 격이다. 직장인은 상사에게 칭찬도 받겠다. 3, 10, 11월생은 북쪽에 귀인이 있다. 언행을 조심하라. 태도는 겸손해야 한다. 흰색이나 짙은 색이 길하다. ㅈ, ㅂ, ㅍ 성씨는 기다리던 소식이 오니 오랜만에 기분이 풀리겠다.

▶소띠= 근면하고 성실한 태도에 주위 사람이 칭송한다. 2, 6, 10월생은 소득이 없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승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ㄱ, ㅅ, ㅁ 성씨는 구설에 오르니 남 얘기를 삼가라. 산 넘어 산이 있다. 자녀 문제로 마음 상하겠다. 과음해서는 안 된다.

▶범띠= 눈 뜨라. 여러 곳에 길이 있다. ㄱ, ㅊ, ㅂ 성씨는 새로운 데 용감하게 도전하는 것도 좋다. 공직자는 명예가 향상한다. 1, 5, 9월생은 삼각관계가 길어지면 고민이 커진다. 어서 확실히 마무리해야 좋다.

▶토끼띠= 1, 6, 7월생 쉴새 없이 분주히 노력하니 주머니가 무거워진다. 혼자 다 하려 하지 말고 동반자를 찾으라. 사업에 힘이 된다. ㅁ, ㅇ, ㅈ 성씨는 상대방을 내 것으로 만들어 굳게 다문 입을 열게 하라.

▶용띠= 현재보다 미래를 더 생각하는 마음을 주변에서 알아준다. 말없이 키운 야망이 곧 이뤄진다. ㄷ, ㅊ, ㅁ 성씨는 남쪽 일이 순조롭다. 2, 5, 12월생은 성실히 책임을 다하고 충성하면 상사가 주목한다.  

▶뱀띠= 2, 7, 12월생은 희생정신이 있어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데 누가 시비를 걸겠는가. 옆 사람 눈치를 보지 말고, 내 판단대로 밀고 나아가라. 힘이 약하거든 북쪽의 돼지, 원숭이, 닭띠와 마음을 털어놓고 상의하라. 생각보다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말띠= 주어진 일에만 전념할 때다. 1, 5, 8월생 사적인 일에 끼어들면 관재수가 따른다. 내 실속을 차리면서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취하라. 임신이 늦어 애태우는 기혼자에게 좋은 소식이 들린다. ㅂ, ㅊ, ㅎ 성씨 미혼은 사랑에 경쟁자가 생긴다.

▶양띠= 사소한 일에 집착하지 말고, 겸양으로 성실하게 뜻을 지켜 가면 저절로 운이 열린다. ㅂ, ㅊ, ㅎ 성씨는 하는 일에 방해자가 생겨 힘들겠다. 2, 8, 12월생은 함부로 남의 말을 믿지 말고, 이성을 조심하라. 물속 깊이는 알 수 있어도 사람 마음속을 헤아리기는 어렵다.
    
▶원숭이= 지금 비록 힘들고 지쳐도 낙심하지 말라.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없듯 느긋한 자세가 필요하다. ㄱ, ㄷ, ㅊ 성씨는 정성이 하늘을 감동하게 해 매사 순조롭게 풀린다. 귀인이 돕는다. 작은 것도 책임감 있게 추진하라.
     
▶닭띠= 벌여놓은 일들이 아직 답답하더라도 느긋한 자세로 조금만 기다리면 의외로 성과를 낸다. 5, 7, 8월생은 생각만 해서는 자식을 얻지 못한다. 부부가 협력해 길을 찾으라. ㅂ, ㄹ, ㅎ 성씨는 마음이 두 곳에 있으니 득보다 실이 많겠다. 확실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라.

▶개띠= 2, 3, 10월생은 사업을 충동적으로 확장하지 말고 흐름에 맡기라. 직장인은 중책을 해결하니 찬사를 듣겠다. 애정은 서로 자존심을 버리고 협력을 이루는 것이 상책이다. 내 수양에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미혼자 5월생은 3, 12월생을 피하라.

▶돼지띠= 능력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목적한 것을 순조롭게 성취한다. ㅍ, ㅊ, ㅎ 성씨는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산만한 주위를 정리하라. 2, 7, 8월생은 씨앗을 뿌렸어도 수확은 때가 돼야 할 수 있는 법이다. 지나치게 일에 몰두하지 말고 건강도 지키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