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관영 원내대표가“앞으로 그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수활동비도 일체 수령하지 않겠다”며 “7월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에서 수령했었는데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존경하는 고(故) 노회찬 의원이 특활비 폐지를 이야기했고 수령했던 특활비를 전부 반납하셨는데, 저도 깨끗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고인의 유지를 받들겠다" 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에서 특활비 문제가 불거지기 직전인 7월 1일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이 수령했다" 며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국회 특활비가 국회의원의 특권이어서는 안 된다" 며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 교섭단체로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특활비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거대 양당을 끝까지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문제에 이어 대입제도 개선안 마련까지 공론화위원회에 맡긴 것과 관련해서 "사회적 갈등 사안마다 공론화위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정책결정권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다" 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공론화위 남발은 국가 예산은 물론이고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까지 쓰게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정부가 받아야 할 비판을 공론화위라는 방패막이를 통해 피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라면 더더욱 문제가 있다" 며 "숙의민주주의라는 '착한 문재인정부 코스프레'에 공론화위원회가 악용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에 대해 "국기 문란에 가까운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민관합동수사단의 수사 결과가 나오면 국회 차원에서 실시할 청문회와 관련해 세부 사항에 대한 협의를 시작하자" 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