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6일 특검의 김경수 경남지사 소환과 관련, "애당초 드루킹 사건은 사익을 위해 권력의 주변을 기웃거린 신종 정치브로커들의 일탈행위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특검 사안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야가 특검으로 사실관계를 밝혀내기로 한 이상, 공정한 수사로 진실을 규명해 줄 것을 기대해 왔다"며 "김경수 지사 역시 정쟁과 추측 보도가 난무하는 상황에서도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며 특검 수사에 적극 응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특검의 행태는 교묘한 언론플레이와 망신주기,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 공개를 하고 있어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검의 부적절한 행태는 고 노회찬 의원을 죽음으로 내몰았고, 드루킹은 사후에서야 진술을 번복하면서 국민은 물론 특검과 정치권을 우롱하기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야당은 자신들이 주장했던 특검의 문제점은 직시하지 못하고, 수사기간 연장 요구로 정치 공세를 할 궁리만 하고 있다"며 "드루킹 사건에 대해서 특검은 특검법에 따라 수사를 제대로 하면 될 것이고, 정치권은 인터넷 민주주의를 바로 잡는 제도 개선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법당국은 민간인 선거브로커에 불과한 드루킹만 쟁점화 하지 말고,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과 한나라당이 당 차원에서 저지른 인터넷 여론조작에는 손도 못 대는 이유가 무엇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며 "(사법당국은) 위 사안에 대해 조속히 수사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드루킹 특검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에도 오히려 포털과 SNS상에 광범위한 여론 조작 행태가 다시 도지고 있는 실상"이라며 "반드시 점검하고 단속과 수사에 나설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