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 4-H회원 야영교육 실시

사진=대구 달성군

 

(손정석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동 소재의 통영시청소년수련원에서 4-H회원과 지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달성군 4-H회원 야영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야영대회는 4-H회원으로서의 4-H이념 이해와 협동심, 건전한 심성개발과 도전정신을 함양하여 미래 달성군의 농업·농촌 발전을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해양안전체험, 화합의 한마당, 레크리에이션 활동, 나전칠기공예, 통영문화탐방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야영교육의 꽃인 봉화식에서 지(知)·덕(德)·노(勞)·체(體)의 4개 조로 나누어 클로버 모양의 촛불을 함께 완성하며 4-H의 이념을 가슴에 새겼고, 스스로 고민하고 발전하는 창조적인 미래세대가 될 것을 다짐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문오 군수는 “좋은 것을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는 4-H금언 아래 우리 청소년들이 단체생활을 통해 4-H 회원 간 동료의식 및 소속감 형성으로 지도력 키우는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란다. 앞으로 회원들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꾼으로 성장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31회 울릉해변가요제 내달 3일 개막

사진=울릉군

 

(이성배 기자) 8월 3일(금)부터 4일(토)까지 양일간 오후 7시에 저동항 수협위판장 행사장에서 울릉청년단(단장 홍희득)이 주관하는 ‘해변가요제’가 열린다.

올해 31번째를 맞이한 가요제는 관광객과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무제한 노래자랑과 댄스경연대회, 대형 불꽃쇼와 함께 풍성한 향토 먹거리 장터도 열린다.

가요제의 진행은 전문MC 조영구와 이소량씨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출연진은 함중아, 강문경, 서주경, 이소량, 프로댄스팀 골든레이디와 유명 연예인들이 출연 즐거움을 선사한다.


영양, 반딧불이천문대 여름휴가 연장 운영

사진=영양군

 

(김귀열 기자) 영양군 자연생태공원관리사업소(소장 배운석) 반딧불이천문대는 여름휴가기간을 맞아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3시간 연장 운영 및 월요일도 휴관 없이 정상운영 한다고 밝혔다.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아시아 최초 밤하늘보호공원으로 지정된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에 위치하여 ‘가장 별보기 좋은 곳‘으로 손꼽힌다.

여름 휴가기간을 맞아 3시간 연장하는 만큼 낮 동안의 여행이 쉽지 않다면 조금 느즈막하게 영양반딧불이천문대를 찾아 쏟아지는 별빛으로 샤워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멋진 추억이 될 것 같다.

반딧불이천문대 관계자는 “천체 천문대를 관람하는데 약 1시간정도 소요되는 만큼 적어도 오후 10시까지는 입장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문경, 지방채 98억원 조기 상환 완료

(문덕배 기자) 문경시는 98억 원의 지방채를 조기 상환해 건전한 재정 운영과 모범적 재정 혁신을 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상환할 지방채는 2009년 지방교부세 감액분으로 발행한 36억 원과 2015년 삼일장 여관 일원 주차장 조성사업 30억 원,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신기 제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32억 원 등이 그 대상이다.

상환 재원은 제1회 추경예산에 전년도 집행 잔액 등 순세계잉여금 309억 원 중 일부 재원을 활용한다.

문경시는 이번 조기상환으로 일반회계 채무 제로화를 달성하고, 10억여 원의 이자부담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번 상환으로 문경시의 지방채 규모가 2017년 말 기준 328억 원에서 2018년 말 기준 192억 원으로 확 줄어들게 된다.

남은 지방채 192억 원은 산업단지와 농공단지 입주기업의 부지매각 대금 등으로 충당되므로, 시 재정부담은 크게 줄어들게 된다.

문경시 관계자는 “열악한 재정여건 속에서도 재정 건전성 향상을 위해 노력을 해 왔으며, 채무상환에 투입됐던 재원이 사업에 투자되어 지역발전에 보탬이 될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성주, 전 직원 SNS 홍보 역량강화 교육

사진=성주군

 

(이미길 기자) 성주군은 25일 군청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군정홍보 활성화를 위한 SNS 홍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모바일 사용자의 증가와 SNS를 통한 소통과 홍보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전 직원이 SNS를 활용한 군정홍보 역량을 높이고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1회ㆍ오후 1회, 2회로 나눠 진행된 교육은 이해룡 ㈜제이닷컴 대표가 강사로 나서 ‘군정홍보 활성화를 위한 전 직원 SNS 홍보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SNS에 대한 이해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을 체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호응을 얻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이제는 SNS가 정보교류와 확산,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군정업무에 대한 홍보역량을 높여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 오부면 백일홍 꽃단지 조성

사진=산청군

 

(곽미경 기자) 청정함을 자랑하는 산청군에서도 친환경 지역으로 손꼽히는 오부면에 백일홍이 만개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오부면은 선돌재공원 주변 유휴공간에 8000㎡ 규모의 백일홍 꽃단지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오부면은 도로선형 공사 후 남은 자투리 땅에 5월말까지 복토를 채우고 백일홍 씨앗을 뿌렸다.

직원들과 지역주민들이 합심해 가꾼 백일홍은 올해 기록적인 가뭄에도 불구하고 아름답게 꽃을 피웠다. 백일홍은 인연, 행복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다.

오부면 관계자는 “100일 동안 꽃이 핀다는 백일홍이 지역주민과 오부를 찾는 내방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녕, 우포누리축제 성공 기원 추진위원회 개최

사진=창녕군

 

(정대협 기자) 창녕군(군수 한정우)이 주최하는 창녕우포누리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축제 추진위원회가 24일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창녕우포누리축제 추진위원회에서는 위원들의 추천에 따라 추진위원장으로 김경 의원을 선출하여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행사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신하는 명실상부한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한 열띤 의견이 개진되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창녕우포누리축제는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창녕읍 화왕산 자하곡 주차장 일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특산물과 가공식품 등 양파껍질 차, 창녕우포인동초한우 등 다양한 먹거리 시식과 구매가 가능하고 가족과 체험을 같이 즐길 수 있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선보일 계획이다.

‘우포누리'는 세계적인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우포의 상징성을 활용해 친환경 우수농산물을 상징하는 의미로써 따오기의 형상과 누리(세상)를 합성해 군 농산물공동 브랜드로 상표화한 것이다.

화왕산 억새와 코스모스가 하늘거리는 10월 중순에 창녕읍 화왕산 자하곡에서 펼쳐지는 제12회 창녕우포누리축제가 창녕군민과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함안보건소, 걷기운동 지도자 양성교육

사진=함안군

 

(안성기 기자) 함안군보건소는 군민들의 걷기운동 실천분위기 확산과 건강증진을 위해 칠원읍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수강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걷기운동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을 완료했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박평문 이학박사를 강사로 초청해 바른 자세와 바른 걷기, 걷기운동의 테크닉과 트레이닝법, 걷기명상법, 질환별 걷기운동 처방 등 걷기운동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 걷기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내용들을 익혔다.

이번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은 걷기지도자로서 마을단위 걷기 동호회를 결성해 월 1회 이상 걷기운동을 실시하는 한편, 마을회관 또는 경로당 내 걷기 교육을 실시해 걷기운동 환경을 조성하고 군민건강을 증진할 계획이다.


의령, 소통과 섬김의 직원 친절 역량강화 교육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지난 2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친절교육 전문강사를 초빙해 직원 250명을 대상으로 ‘소통과 섬김의 민원서비스 실천 향상을 위한 직원 친절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민선7기 출범과 함께 군민과 소통하고 군민이 더욱 존중받는 섬김의 청렴행정 실현 방침에 발맞추어 전 공무원이 민원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는 군민이 우선인 소통행정과 능동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하게 됐다.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친절’을 넘어선 ‘친밀’한 민원 응대와 감성 서비스 연출 기법, 전화 친절응대 요령 전달 교육 등으로 직원 친절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김시범 민원봉사과장은 “공직자의 친절이 체질화 · 습관화 되는 날까지 지속, 반복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겠다”며 “주민 만족도 분석과 병행하여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해, 경남 농어촌진흥기금 5억100만원 융자 지원

(김병철 기자) FTA 등 시장개방과 농업환경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영농을 지원하기 위해 경상남도 농어촌진흥기금 501백만원을 융자 지원한다.

융자금은 농업경영에 필요한 운영자금에 대하여 지원하며, 지원대상은 농업인, 농업관련 법인, 생산자단체로 상환기간은 1년 거치 3년 균분상환이며 대출금리는 연 1.0%이다. 지원한도는 개인 3천만원, 법인 5천만원까지 가능하다.

8월 6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되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9월 중으로 융자를 실행하게 된다. 기금 지원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김해시 농축산과(330-4305) 또는 주소지 읍·면·동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FTA 등 농산물 수입개방 확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위해 지원하는 만큼 농업인의 경영개선 및 농업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밀양, 보육교직원 대상 소양 교육 실시

사진=밀양시

 

(정대협 기자)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지난 24일, 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 밀양시 관내 보육교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어린이집 연합회(회장: 김정희) 주관으로 실시한 이날 교육은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및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모가 믿고 맡길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최근 들어 폭염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영유아의 안전 및 건강관리,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등에 대한 심각성을 우려하여 어린이집 차량안전지도,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실시했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인사말에서 그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이들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보육에 대한 열정으로 맡은 바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온 어린이집 교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양질의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청도, 원리까지 농어촌버스 노선연장 운행

사진=청도군

 

(김경곤 기자)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7월 25일부터 기존 청도~상리(청도읍 상동)간 노선에 원리 구간을 연장하여 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1일 2회 운행되는 이번 버스노선 연장 개통으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이번 버스 노선연장 개통으로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