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 ㅈ, ㅍ, ㅎ 성씨는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자중하라. 당신은 이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독창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7, 10, 12월생 자동차 운송업, 중개업 종사자는 가정에 좋은 일이 있고, 받지 못한 금전도 받는다.
   
▶소띠= 6, 8, 10월생은 설계를 하지 않은 채 시공부터 하는 격이다. 우선순위를 알고 분명한 선택을 하라. ㄷ, ㅍ, ㅎ 성씨는 남에게 친절을 베풀어 좋은 사람이라는 평을 듣는다. 그러나 지나치게 친절하면 가정 파탄을 부를 수 있다. 윗사람 중 용, 토끼, 닭띠 조언을 따르라.

▶범띠= 자유가 지나치면 방종이 되는 법이다. 자기 방식대로 살겠다면 투철한 개인 질서가 필요하다. 1, 5, 11월생 내 뜻대로만 하면 가족에게 해를 끼치게 된다. ㄱ, ㅈ, ㅂ 성씨는 내 주장만 하다간 남들에게 손가락질을 받기 쉽다. 투기는 금물이다.

▶토끼띠= ㄴ, ㅅ, ㅍ 성씨는 운수대통한다. 소망도 이뤄지고, 서남쪽에서 귀인도 따르니 하는 일은 막힘 없이 순조롭게 이뤄진다. 마음도 흡족하고, 매사 즐겁다. 그렇다고 자만하면 울상을 짓게 된다. 3, 6, 9월생은 사랑 싸움이 예상되니 마음으로 다스리라. 신경성 질환을 조심하라.

▶용띠= 초기에는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하나 결실하지 못한다. 지나치게 이권에 개입하면 다툼이 우려되고 우정에 금이 간다. 2, 7, 11월생은 구설에 오를 수 있으니 언행을 조심하라. 서북쪽에 ㄱ, ㅂ, ㅇ 성씨가 있으면 문안 인사라도 하라. 삶의 스승이다. 애정은 시기나 질투는 금물이다.

▶뱀띠= 진지함이 요구된다.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기는 것은 결코 아니다. "내 탓이요"라는 자기 위안적인 구호가 대신 구체적인 행동 방향을 제시하고 솔선수범하라. 내일을 준비하는 방법이다. 3, 4, 8월생 ㅇ, ㅈ, ㅂ 성씨는 가식적인 행동을 하지 말라.     

▶말띠= 좋은 소식이 올 것을 알리듯 아침부터 까치가 우는구나. 윗사람 충고와 조언을 귀담아 듣고, 지침으로 삼으라. 행운의 문이 열린다. 과욕만 부리지 않으면 기분 좋은 날이 지속한다. 2, 3, 5월생은 검은색을 피하고, 파란색을 택하라.

▶양띠= 1, 7, 11월생은 남에게 도움만 주지 내게는 득이 없다. 그러나 봉사의 보답은 가족에게 돌아간다. 오늘만큼은 다른 사람과 약속을 취소하는 배짱을 부려 보라. ㅂ, ㅅ, ㅊ 성씨 길 조심하라. 잡념을 버리자. 차라리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이 낫다.

▶원숭이= 기다림은 행복의 시작이다. ㄱ, ㅈ, ㅇ 성씨는 하는 일이 잘 안 된다고 자신을 탓하지 말라. 미래를 위해 참고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1, 7, 9월생은 사랑하는 자의 마음이 타향에 있으나 서둘지 말고 느긋한 자세로 기다리면 돌아온다. 북쪽이 길하다.

▶닭띠= 어수선한 주변을 정리하라.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현명하다. ㄴ, ㅍ, ㅎ 성씨는 물도, 기름도 아니니 되는 일이 없구나. 허둥대지 말고 노력하며 인내하라. 2, 11, 12월생 매매 계약이 성사할 수 있는 날이다.
   
▶개띠= 근신하라. 부부간 언행 불손으로 하는 일까지 영향을 미칠 듯하니 3, 5, 9월생 자중해야 한다. 부부간 화목은 가정 평화와 즐거움으로 이어진다. ㄱ, ㅊ, ㅇ 성씨 사업이 흔들려 마음이 불안하나 곧 햇살이 보인다.
    
▶돼지띠= 먹구름이 걷히고 햇살이 비치니 마음이 상쾌하다. 묵은 둥지를 떠나 새롭게 시작한 오늘의 삶이 당당하니 가족에게 고마워하라. 2, 7, 8월생 모든 일에 자신감 있게 대처하되 추진력만 보강되면 미래지향적일 듯하다. ㄷ, ㅊ, ㅎ 성씨 미혼자 애정은 봄바람이 부는 격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