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김관영 원내대표는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별세와 관련 "정치자금 모금·집행의 투명성을 전제로 정치자금 현실화 및 정치신인의 정치자금 모금 합법화를 가능토록 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노 원내대표의 비극적인 죽음과 관련해서 정치자금법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현행법에 따르면 선거가 있는 해가 아니면 정치신인은 전혀 정치자금을 모을 수 없게 돼 있다"며 "정치활동에 돈이 필요함에도 합법적 모금이 불가해 많은 원외 정치인들이 은밀한 자금 수수 유혹에 노출된 것도 사실이다" 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현역의원들도 선거 없는 해에 정치자금 모금 한도액이 2004년 이후 물가 인상, 소득수준 향상 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고비용 정치는 분명히 지양돼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현역의원 또는 정치신인이 불법자금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도 입법자의 책무라 생각한다" 고 밝혔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청와대의 협치 제안에 대해 “연정을 하려면 연정에 관한 협약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바른미래당 인사가) 장관직에 들어가게 된다면 공동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장관이 소신을 가지고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계약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만약에 저희가 현 정부를 비판하게 되면 ‘장관까지 해놓고 정부 정책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라는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그렇기 때문에 허수아비 장관 몇 명 세워놓고 야당의 비판을 무마시키려는 그런 의도가 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검토해 볼 일이다 생각한다”며 “협치에 관한 전제조건, 전제 여건이 성숙되지 않은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의 정계개편에 대해 “범보수로 같이 분류되는 것에 대해 불편하다”며 “인위적인 정계 개편이나 이걸 통해서 당이 새롭게 살아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