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주택관리 상담센터’ 운영

(김성윤 기자) 광주 북구(구청장 문인)가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와 더불어 잘사는 공동체 실현을 위한 공동주택관리 지원시스템 운영에 나선다.

23일 구에 따르면 “오는 24일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주민간의 각종 분쟁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주택관리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센터는 북구 지역의 공동주택 비율이 67.2%(2016. 12월 기준)를 차지하면서 입주민간의 분쟁과 다양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선제적으로 예방·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속적인 공동주택 증가로 관리비 부과에서부터 동 대표 선출, 각종 시설물 공사비 집행, 회계처리 등 분쟁내용이 복잡해져 전문적인 행정지원이 요구됐다.

주택관리 상담센터에서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불편·애로사항에 대해 신속·정확한 상담과 자문은 물론 민원발생 단지 현장조사로 중재와 대안제시 등을 통해 분쟁과 갈등을 조정해 나간다.

이를 위해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주택관리사, 회계사 및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을 운영한다.

또한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입주자대표회의 운영․윤리교육’, ‘찾아가는 동 대표 맞춤교육’ 등을 지원하고, 입주민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과 정책 발굴에 나선다.

아울러 구는 아파트 하자부분에 대한 전체 일제조사를 실시, 하자보수 처리의 문제점을 파악해 적극적인 조치를 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구는 오는 24일 주택관리사협회 광주시회 관계자 및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등 공동주택 관리자와의 소통을 위한 간담회와 현판 제막식을 개최하고 곧바로 운영에 들어간다.

문인 구청장은 “앞으로도 입주자간 화합과 배려를 통한 공동체 의식이 넘치는 더불어 잘사는 공동주택 주거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성, 전 군민 대상 찾아가는 안전교육 실시

사진=보성군

 

(김동영 기자) 보성군(군수 김철우)에서는 지역민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지난 11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안전교육은 가장 무더운 시간대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2개 읍면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

전문강사를 초빙해 교통, 소방, 생활안전, 건강체조, 체험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폭염피해저감 홍보물인 리플릿, 쿨스카프, 물티슈, 부채 등을 배부하고 있으며, 폭염대비 군민행동요령 홍보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또한, 야간 중 농기계 운전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야광안전조끼를 배부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군은 지역민들이 폭염특보 발효 시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폭염대비 군민행동요령을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낮 12시 ~ 5시 사이 야외활동과 작업 자제하기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는 피하고 창문이 갇힌 자동차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기 ▲야외 활동, 작업 중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시간 갖기 ▲농가․축사에서는 창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나 팬 등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환기해야 한다.

또한, 폭염환자 발생 시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의식이 없는 경우 119에 즉시 신고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 탈의하기 ▲목, 겨드랑이 등에 생수병 등을 대거나 물을 뿌려 체온 식혀주기 등이 있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께서도 폭염대비 군민행동요령에 관심을 가지고 숙지하여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동구, 관광자원 전수조사 실시

(박상익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동구만의 특색 있는 문화콘텐츠 구축을 위한 관광자원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역사문화자원과 현대 문화예술자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동구가 이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정리와 연구를 통해 새로운 관광 인프라 구축과 관광도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진행된다.

구는 다음 달까지 문화관광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동구 관광전략 TF팀’을 구성하고 전 부서 및 13개 동주민센터, 유관기관과 함께 동구에서 펼쳐지고 있는 축제 및 행사, 전통시장과 특화거리, 숙박, 박물관·미술관, 문화재·유적, 명인, 명소, 명품, 명식 등 분야별 자원을 조사한다.

‘동구 두드림’ 앱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주민의견도 수렴한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 주민에게는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구는 이를 바탕으로 보유자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문화전당권, 의재로권, 지산유원지권, 너릿재권, 오월길 등 권역별 관광코스와 감성투어, 청춘투어, 힐링투어, 낭만투어길 등 테마별 투어코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임택 구청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흩어져 있는 문화자원을 선과 면으로 엮어 문화관광효과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여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서비스

사진=여수시

 

(최병희 기자)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시민소통 강화와 현장민원 적극 대응을 위해 23일부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이용 시민이면 누구나 대상이 된다. 카카오톡에서 ‘여수시’를 검색 후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후 1:1 대화를 통해 생활 불편사항부터 단순 시정문의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시는 카카오톡을 재난·위급상황이나 시정 정보 등을 시민에게 전달하는 통로로도 이용할 계획이다. 또 단순한 시정 문의부터 불편 민원까지 담당부서에서 검토·처리한 후 결과를 피드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에 이어 카카오톡까지 소통 채널을 확대했다”며 “시민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통행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식 SNS ‘여수이야기’를 통해 8월 중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서비스 오픈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광산구의회, 제239회 임시회 폐회

사진=광산구의회

 

(오희근 기자)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배홍석)가 제239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광산구의회는 23일 오전 구의회 5층 본회의장에서 제23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7일간의 의사일정을 마쳤다.

이번 회기에는 민선 7기 광산구 각 부서별 중요 정책과 추진 사업에 대한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했다.

특히 업무계획 주요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질의로 제8대 광산구의회 의원별 의정활동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회기로 운용됐다.

상정된 조례안은 각 상임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산구 일반음식점 환경개선에 관한 조례안 ▲광산구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일부개정 조례안 ▲광산구 광산구청 및 동주민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일부개정 조례안 등 3건을 의결했다.

또한 지난 17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예산결산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등 2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는 박경신(46‧나선거구) 의원, 윤리특별위원장에는 이귀순(39‧라선거구) 의원이 각각 선임됐다.

그리고 조상현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개진했다.


서구, 책배달 서비스 확대 운영

(김보식 기자) 광주 서구가 이용자가 원하는 책을 가까운 도서관으로 배달해주는 ‘책배달 서비스’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광주 자치구 중 최초로 책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서구는 올해 18개 동 전부 책배달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책배달 서비스’란 도서관 이용자가 대출하려는 도서를 구립도서관 및 관내 작은도서관에서 받아보기를 신청하면 그 도서를 원하는 도서관으로 배달해주는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이다.

‘책배달 서비스’로 책을 받아볼 수 있는 장소는 서구 구립도서관 3개관, 공립 작은도서관 6개관, 시공립 작은도서관 2개관, 사립 작은도서관 12개관 등 총 23개관이다.

이 중 어린이생태학습도서관은 리모델링 공사에 따라 2019년 2월부터 운영한다.

‘책배달 서비스’는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4일로 운영되며, 가능권수는 구립도서관 1개관 당 5권, 대출 기간은 15일이다.

책 도착은 문자메시지로 통보되며 3일 이내에 신청한 도서관에서 책을 수령하면 된다.

단, 도서 신청 후 3회 이상 미대출 시 30일 동안 책배달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책배달 서비스’는 책이음 통합회원증을 가지고 있는 서구 구립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책 향기가 피어나는 주민 중심의 도서관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영암, 교통유관기관합동 교통안전 캠페인

(이대중 기자)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덕진초등학교 사거리에서 영암경찰서, 영암교육청,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등 교통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했다.

오전 8시부터 시작된 캠페인은 영암군 투자경제과 직원들을 비롯하여

교통유관기관 직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선진교통문화 질서의식 향상을 위해 펼쳐졌다.

이들은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안전운전 계도와 홍보 리플렛을 건네며 “횡단보도 정지선 및 교통신호 준수, 음주운전 근절, 안전띠 착용 등 교통법규를 준수하여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영암, 교통문화의식 높은 영암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군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교통안전 사각지대에 과속카메라 및 신호등 신설 등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시설을 보완·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교통안전 캠페인과 교육 등을 통해 군민의 교통안전 의식을 제고시켜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질서 확립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