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늦은 가을에 서리가 내리면 풀잎은 더욱 시들어지지만 감은 더 맛있는 홍시로 변한다. 승진을 준비하는 사람은 홍시와 같으니 분발하라. 2, 8, 11월생 친구를 둔 사람은 우정이 한층 더 두터워진다. ㅈ, ㅁ, ㄷ 성씨는 하는 일이 잘 돼 가니 의심하지 말고 진행하라.

▶소띠= 오후에 할 일을 오전 중에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 북쪽에서 중요한 일로 귀인이 온다. 주머니 사정을 개의치 말라. 미래에 득이 올 일이다. 4, 6, 10월생 투자 기회가 주어지면 행하는 것이 좋다. 빨간색이 길하다. ㄱ, ㅂ, ㅊ 성씨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헌신하라.
   
▶범띠= 배고플 때 밥을 먹으면 맛이 한층 더 좋지만, 급히 먹으면 오히려 화를 초래한다. 5, 8, 12월생 우울증과 자만심에 사로잡히지 않으면 금상첨화다. 가정의 평화도 내게 달렸으니 슬기와 기품을 살리라. 서쪽이 길하다.

▶토끼띠= 몸에 흉터가 있다고 목욕탕에 가지 말라는 법은 없다. 인수하되 담보, 문서 관계를 신중히 처리하라. 시비 수 있으니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정에 끌리지 말라. 개, 용, 소띠와 만남도 사업상 좋은 관계가 유지될 듯하다. 3, 11, 12월생은 서쪽 일 이룰 수 있다.
 
▶용띠= 차를 공복에 마셔야 그 향기와 맛을 한층 더 음미할 수 있는 법이다. ㅊ, ㅇ, ㅂ 성씨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 하는 일에 전념하면 마음의 평화와 차 한 잔의 여유도 누릴 수 있다. 1, 2, 7월생은 동쪽의 이성과 좋은 인연이 될 듯하다.

▶뱀띠= 봄에 씨를 뿌려 가을에 수확한다. 자연의 순리를 따르니 좋은 결실하는구나. 1, 2, 5월생은 가정에 관심을 가지라. 홍수가 나면 국이 없는 맨밥이 됨을 잊지 말라. ㅈ, ㅂ, ㅎ 성씨 신병을 조심하고 언행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말띠= 내 삶은 자연의 리듬처럼 고르게 풀린다. ㅊ, ㅂ, ㅇ 성씨 기혼이면 하락하던 사업도, 안정적이지 못하던 애정도 모두 평온을 찾는다. 5, 7, 9월생 서둘지도, 좌절하지도 말라. 동남쪽이 길하다. 미혼자는 자신감을 가지라.

▶양띠= 호랑이에게 물리는 것이 힘이 없어서만은 아니다. 어깨를 펴고 용기와 지혜로 대처하라. 좌절은 금물이다. 1979년생 ㄱ, ㅍ, ㅎ 성씨는 사업 운이 있다. 3, 10, 12월생이나 북쪽의 쥐, 말, 개띠인 자가 신용도 있고 믿을만한 인물이니 취하라.

▶원숭이= 나 자신이나 자식이 우려된다. 계획성 있게 알맞은 약을 먹으라. 2, 3, 6월생 서북쪽의 돼지, 범, 닭띠가 귀인이다. ㄷ, ㅊ, ㅎ 성씨 매매 건은 밤색과 쥐색 계통 의복을 차려입고 하면 내 뜻대로 이뤄진다. 과음을 삼가라.

▶닭띠= 책임 회피는 더 큰 화를 부른다는 것을 잊지 말라. 문제 해결은 내 숙제다. 상대를 설득하려면 지혜와 의지력 그리고 그에 부합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언행이 있어야 한다. 2, 9, 10월생 사랑하는 이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말라. 새롭게 일을 추진하려면 동쪽을 택하라.

▶개띠= 제아무리 좋은 연장을 가졌다고 해도 쓰지 않으면 녹이 슨다. 마음의 문을 열고 베푸는 도를 실천하라. 당신에게 득이 있다. 1982년생 ㄱ, ㅈ, ㅎ 성씨 나태함과 게으름은 금물이다. 자기 계발에 힘쓰라. 6, 7, 8월생은 노란색, 황토색이 흉하니 피하라.

▶돼지띠= 인정 때문에 망하고, 성급한 언행 탓에 부부 갈등이 심했는데 또 무슨 짓을 하려는 것인가. 3, 7, 12월생은 생각 없이 처신하면 망신 수가 서남쪽에서 뻗쳐온다. 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에게 덤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