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도둑을 맞으려면 개도 짖지 않는 것처럼 아무리 빈틈없고 확실한 성격이라도 방심하는 순간 유혹에 넘어갈 수 있다. 조심하라. 1, 3, 5월생 상대에게 도움을 주지는 못할망정 언행을 함부로 하지 말라.

▶소띠= 예전 것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일을 찾아 나서는 것은 무모한 행동이다. 뒤끝은 깨끗해야 뒷말이 없는 법이다. ㄷ, ㅇ, ㅍ 성씨 자존감을 회복하라. 애정에 집착하는 것은 금물이다. 새로운 직업을 찾되 미련을 두지 말라. 4, 6, 9월생 닭, 쥐띠가 힘이 되겠다. 파란색이 길하다.

▶범띠= 좀은 소리 없이 귀중한 옷을 구멍을 낸다. 1, 2, 5월생은 자신은 물론 회사의 재정, 인간관계, 사물 그 밖의 모든 것을 점검하라. ㄱ, ㅊ, ㅁ 성씨는 사랑하기에 포기한다고 하지 말라. 내 사랑은 내가 획득해야 한다.
    
▶토끼띠= 한평생 '아닌데, 아닌데'라면서 끌려가는 삶을 살지 말라. 불행한 인생을 자초해서는 안 된다. 적어도 인생만큼은 자주적으로 살아야 하지 않을까. 1975년생 ㅊ, ㅁ, ㅎ 성씨중 음식업, 도매업 종사자는 사업이 번창한다. 1, 4, 6월생 검은색은 흉하니 피하라. 

▶용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나태함을 물리쳐야 한다. 용맹전진해 몸을 단련하고, 지혜를 쌓으라. ㄷ, ㅊ, ㅎ 성씨 연상의 이성에게 유혹당하지 말아야 한다. 순간 실수하면 일생을 두고 후회한다. 5, 7, 9월생 동업자는 남서쪽에서 행운이 온다.

▶뱀띠= 무슨 일이든 성급하게 재촉하면 실수할 수 있다. ㅅ, ㅂ, ㅎ 성씨 화약을 지고 불로 들어가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 침착함과 여유로움이 필수다. 이득 없는 관계는 과감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1989년 1, 6, 10월생 애정은 겨울바람이 불겠다. 

▶말띠= 노동은 삶의 보물이다.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끈기와 인내로 이겨나가라. 삶을 개척할 주인공은 본인이다. ㄱ, ㅂ, ㅇ 성씨 사업 변동으로 생각지도 않던 사람과 결합할 운이다. 심사숙고해 결정하라. 1, 5, 8월생은 파란색이 길하다. 투기는 삼가야 한다.

▶양띠= 재고 쌓인 창고만 봐도 숨이 막힌다. 실용성과 튼튼함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좀 더 독창적이라면 성공하겠다. 돈 문제는 말, 토끼, 닭띠에게 도움을 청하면 된다. 1, 3, 4월생 분발하라. 동쪽이 길하다.

▶원숭이=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진심이다. 돈으로 마음을 움직인다면 위선이고 죄악이다. 올라가지 못할 나무는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 것이 낫다. 4, 8, 12월생 충동적인 결정은 후회할 일을 만든다. 여유와 참을성이 필요한 때다. ㅅ, ㅂ, ㅎ 성씨 동쪽에 귀인이 있다.

▶닭띠= 눈이 있되 앞을 볼 수 없는 형세다. 몸과 마음이 지쳐 만사가 귀찮다. 그래도 의욕마저 잃는다면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다. 2, 9, 10월생 내가 설 땅은 내가 찾아야 한다. 애정은 너무 오래 눈치만 보면 상대를 떠나보내고 만다. 애정 표현을 하라.

▶개띠= 도를 닦듯 매사 임하라. 섣부른 행동은 자제하고, 남의 것을 탐내거나 욕심부리지 말라. 욕심이 크면 걱정만 태산처럼 쌓인다. 2, 3, 8월생은 신경 쓰이는 일이 있겠으니 언행을 조심하라.
    
▶돼지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심신을 다스리라. 불평불만이 과하면 역효과를 내기 십상이다. 반성하는 자세와 침착함이 필요하다. 현실에 충실한 것이 최선이다. 5, 7, 11월생 지속하는 숨바꼭질 같은 사랑은 마음으로 다스리라. ㄱ, ㅊ, ㅎ 성씨 변동하면 길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