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농업경영인, 캄보디아 농업 교류 방문

사진=달성군

 

(손정석 기자) 달성군 농업경영인회(회장 현중환) 회원 31명은 지난 7월 12일부터 17일까지 4박 6일의 일정으로 캄보디아를 방문하여 양국 간의 농업분야 상호협력 및 교류방안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중계로 이루어진 캄보디아 농림부 및 농업총국 관계자와의 세미나에서 양국의 농업분야 당면 문제점 해결과 상호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캄보디아 농업총국 산하의 농산업국, 작물국, 농기계국, 산업작물국, 행정국의 5개 국장으로부터 각 분야별 캄보디아 농업 현황와 당면한 농업 애로사항에 대한 설명과 함께, 농업경영인 달성군연합회 현중환 회장은 달성군 농업현황, 농기계 임대수리사업, 로컬푸드 활용사례, 농식품 가공‧유통에 대한 현황소개가 있었다.

이어 진행된 캄보디아 농림부 차관 주재의 토론회에서는 캄보디아의 농기계 활용 확대방안, 식량 생산성 증대, 농업기술 교육지원에 대한 건의가 있었고, 달성군에서는 현안사항인 농촌 일손부족에 대한 인력지원 요청 등 양국 간 상호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칠곡 기산면 새마을회, 농약병 수거함 설치

사진=칠곡군

 

(신영길 기자) 칠곡군 기산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천수)는 17일 플라스틱 농약병, 가루농약봉지 등을 회수할 수 있는 농약수거함을 관내 15개소 마을에 설치했다.

기산면은 참외, 복숭아, 사과 등 과수를 비롯해 화훼, 벼농사 등을 주축으로 하는 전형적 농촌마을로, 들판이나 가정에 농약병과 농약봉지가 방치되는 경우가 많음에 따라 이번 농약병 수거함 설치로 농사짓는 주민들의 편의 증가는 물론 잔류농약으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산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김천수 회장은 “농민이 곧 주민이고, 모든 주민이 가족 같은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봉사할 수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산면 새마을회는 올해 상반기 6차례 봉사활동에 참여해 활발히 활동 하고 있다.


의성, 5대 분야별 군정추진계획 보고회

사진=의성군

 

(신영길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18일 군청회의실에서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앞으로 4년 동안 추진 할 군정비전을 제시하고 핵심정책에 대한 5대 분야별 군정추진계획 보고회를 실시했다.

이날 보고회는 김 군수가 민선7기 임기중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있는 일자리 창출, 농축산업 육성, 사회복지,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 5대 분야별 군정추진 방향과 실천계획에 대해 업무담당 실과장이 직접 보고했다.

이번 보고회는 과거 부서별 단순 나열식 업무계획보고에서 탈피 기획부서의 국·도정 정책분석과 군정추진 방향 등 총괄보고에 이어 향후 4년간 의성군이 나아갈 5대 정책분야별 100개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김 군수는“ 지난 4년간 군정 성과를 바탕으로 민선7기 4년은 ‘군민중심, 군민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이끌어낼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난 민선6기 의성군수 재직 중 농산물통합 브랜드개발과 유통구조개선, 시가지 간판정비사업과 전선 지중화사업, 공용주차장 설치와 교차로 등 군정성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선6기에 이어 민선7기 제44대 의성군수로 재선됐다.


군위, 소보면 이장협의회 선진지 견학

사진=군위군

 

(신영길 기자) 군위군 소보면 이장협의회(회장 노순대)는 18일 회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전라남도 고흥군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선진지 견학은 면정 발전에 적극 동참 모든 일에 솔선수범한 이장단 수고를 위로하는 한편 회원 상호간 화합을 도모하고 소보면 발전을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견학 참여자들은 소록도, 거금도 등 고흥반도의 깨끗한 자연환경과 해안절경을 둘러본 뒤 나로우주센터 우주박물관을 방문 우주에 관한 기본원리, 로켓, 인공위성 등 다채로운 우주과학을 접하고 즐겼다.

소보면 이장협의회 노순대 회장은“바쁜 일정 속에 항상 소보면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이장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오늘 하루 많은 것을 느끼고 보람 있는 일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소보면이장협의회는 국토대청결운동 추진 등 각종 군청시책에 적극 참여해 화합으로 군위 발전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


제7회 울진금강송배 전국 동호인 테니스 개최

사진=울진군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울진군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제7회 울진금강송배 전국 동호인 테니스 대회를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울진종합운동장, 한수원, 평해 테니스장 등 3개소에서 개최한다.

전국의 테니스 동호인과 가족 등 600여명이 참가하여 개나리부, 전국 신인부, 전국오픈부로 나누어 예선리그전 및 본선 토너먼트로 평소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룬다.

올해 7회째를 맞는 본 대회는 울진군 선수들과 전국의 실력자들이 참가하여 수준 높은 경기를 선보일 것으로 보여 울진군 테니스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참가 선수들이 울진의 맛을 느끼며 추억을 담아가 직·간접적으로 울진군을 홍보하는 경제적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전찬걸 울진군수는“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각종 대회 유치로 울진군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성주, 폭염대비 가축 사양관리 대책 추진

사진=성주군

 

(이미길 기자) 최근 한낮 기온이 35도를 웃도는 폭염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성주군(군수 이병환)에서는 T/F팀을 구성하여 폭염대비 예방 교육은 물론 피해발생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병환 군수는 폭염대비 상황은 물론 여름철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악취관련 민원이 심한 관내 돼지사육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의 실태와 한돈농가의 어려움을 청취하였다.

특히, 농가들이 축사시설의 현대화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사양관리를 시스템화하고, 퇴․액비시설의 밀폐 및 악취제거로 건강한 축산물 생산은 물론 악취 발생을 최소화하여 지역 주민들과 함께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계속되는 폭염특보 발효에 따라 축산농가에서는 단열, 차광막 및 송풍시설 설치와 충분한 물 공급 등 폭염을 대비한 맞춤형 가축사양관리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령, 쌍림면 ‘실버자원봉사단’ 환경정화활동

사진=고령군

 

(손정석 기자) 고령군 쌍림면 실버자원봉사단(단장 강인수)은 지난 17일 10시부터 2시간 동안 자연발생유원지인 신촌숲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

실버자원봉사단체에서는 휴가철을 맞아 쾌적하고 깨끗한 지역 만들기를 실천하는 솔선수범을 보여 타 사회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쌍림면장(정준홍)은 여름철 폭염 더위에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하며 “무더운 여름철에도 지역을 위해 봉사활동을 해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쌍림면 노인회 실버자원봉사단체는 노인회 임원 15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환경정화활동, 노인인권보호 등의 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새로운 노년문화를 확산시켜 부양받는 노인이 아니라 책임지는 노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창녕, 2018년 찾아가는 예산학교 개최

사진=창녕군

 

(정대협 기자)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1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이장, 주민자치위원, 새마을지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 주관 ‘2018년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예산학교는 군민들에 대하여 지방재정에 대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예산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올바른 이해와 참여의식 제고를 위하여 개최됐다.

이날 교육은 창원대학교 주기완 교수의 ‘주민참여 예산제도’ 특강을 시작으로 경상남도 예산담당관실 민기식 사무관의 ‘2018년도 경남 재정 현황과 과제’, ‘2018년 창녕군 올해의 살림살이’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경상남도 및 창녕군 재정여건과 재정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과 예산관련 용어 및 예산편성절차,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으로 군민들의 이해를 높여 큰 호응을 얻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군민들이 예산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주민참여예산제도 뿐만 아니라, 예산낭비신고제도 등을 통해 군민의 다양한 의견이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봉화-봉화署, 환경오염 합동단속팀 회의

사진=봉화군

 

(최기탁 기자) 봉화군(군수 엄태항)은 7월 19일(목) 오전 10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봉화군·봉화경찰서 환경오염 합동단속팀 회의를 개최했다.

엄태항 군수를 비롯하여 김선섭 봉화경찰서장, 합동단속팀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상반기 운영 실적과 환경오염 합동단속 과정 중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을 공유하고 향후 합동단속 방향, 주요 단속 등을 논의했다.

엄태항 군수는 “봉화군과 봉화경찰서의 합동단속팀 운영으로 봉화군이 안고 있는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출발점이 되고, 환경문제 개선을 통해 청정봉화 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오염 합동단속팀은 국민안전과 직결되는 사회전반의 고질적인 환경오염 사범 척결을 위해 봉화군과 봉화경찰서가 합동으로 조직하였으며 2018년 4월 17일부터 2018년 8월 31일까지 편성·운영하고 있다.


의령, 불법유동광고물 집중 정비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군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현수막과 벽보, 전단지, 입간판 등 불법 유동광고물에 대해 집중 정비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오는 31일까지 관계공무원과 광고협회 등으로 민·관 합동정비반을 편성해 도시 미관을 해치고 관내 주요 곳곳에 불법으로 게첨된 생활형 불법 현수막 등을 집중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상습적인 불법현수막에 대해서는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 신고 절차를 거치지 않고 게첨한 불법광고물에 대해서는 자율적 철거를 유도하고 신규 발생 불법 광고물에 대하여는 즉시 단속하는 등 체계적인 예방활동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군은 상업용 현수막뿐 만 아니라 공공현수막 또한 현수막 지정게시대가 아닌 곳에 현수막 게시행위를 지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도 도시미관과 안전을 저해하는 각종 불법현수막, 홍보전단지 등 불법광고물을 수시로 정비해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환경 조성할 예정이다.


경산, 워킹맘&대디 행복역량 교육

사진=경산시

 

(김경곤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난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한국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을 초빙해 미취학자녀를 둔 소속 공무원과 공무직, 기간제근로자 등 120명을 대상으로 ‘워킹맘&대디 행복․역량 UP!’ 교육을 실시했다.

일․가정 양립 지원을 통해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실시된 이날 교육에서는 직장인 부모의 올바른 자녀 육아법과 육아스트레스 해소법, 가정과 직장 내 원만한 소통방법 등을 교육했다.

현재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수연 소장은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과 가족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교육에 참석한 워킹맘, 워킹대디를 대상으로 육아 고민 상담도 함께 진행해 일․가정․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경산시에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난임부부 수술비 지원 및 출산․육아용품 대여사업 등 출산․육아지원사업을 다양하게 추진 중이며, 지난 17일에는 「경산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제정해 결혼․임신․출산․육아지원사업 추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다자녀가정에 대해 청소년수련시설과 체육시설 사용료, 농기계임대 사용료의 50%를 감면 시행할 예정이다.


김해, 어린이집 통학차량 사고 예방 전력

사진=김해시

 

(김병철 기자) 김해시에는 620개소의 어린이집이 있으며, 통학차량을 운행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정기 지도점검 및 CCTV 점검, 매월 담당 공무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통학차량의 법적기준 준수여부와 안전관리 등을 해오고 있다.

경남도 김해시는 최근 발생한 어린이집 통학차량 여아 사망사고와 관련하여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올해도 폭염 등으로 인한 통학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난 2016년에는 경남도 최초로 등·하원 시 보육교사의 역할, 차량운행 중 안전수칙, 운행 종료 후 차량 내·외부 확인 등의 내용이 담긴 통학차량 안전수칙 동영상을 전체 어린이집에 제작·배포하여 통학차량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