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금성지구대, 혹서기 독거 노인 문안 순찰

나주경찰서 금성지구대는 기상변화로 인한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노인 탄력순찰 일환으로 무더위에 취약한 독거노인을 방문해 생수를 전달하며 주거환경 점검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등 주민 친화적 경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간호 기자) 나주경찰서 금성지구대(경감 유종현)는 기상변화로 인한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노인 탄력순찰 일환으로 무더위에 취약한 독거노인을 방문해 생수를 전달하며 주거환경 점검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등 주민 친화적 경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종현 지구대장은 “홀로 거주하는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관내 경로당을 찾아가 폭염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면 외출 등 활동을 자제하고 독거노인이 경로당에 이유 없이 나오지 않은 경우 반드시 경찰이나 행정당국에 꼭 신고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고령소방서, 대가야 남·여 의용소방대 정기교육훈련

고령소방서는 7월 8일 오전 본서 대회의실에서 대가야남·여 의용소방대원 75명을 대상으로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정기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손정석 기자) 고령소방서(서장 조유현)는 7월 8일 오전 본서 대회의실에서 대가야남·여 의용소방대원 75명을 대상으로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정기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특히 신규 의용소방대원들이 참석해 실제 장비와 동일한 교구를 활용해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 요령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등 실습 위주로 진행했으며, ▲각종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도착을 위한 119 신고 요령 ▲현장 활동 시, 대원들의 안전사고 발생 방지 당부 등 의용소방대원 개인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안전지킴이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육을 진행했다.

조유현 서장은 “고령군민의 안전과 생명보호를 위해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의 상호 작용을 통한 내실 있는 교육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천소방서, 특수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

김천소방서는 7월 18일 오전 10시 김천시 부항댐에 위치한 레인보우 짚와이어 시설에서 소방서, 민간시공업체 관계자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강레포츠시설 특수사고 대비 인명 구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규목 기자) 김천소방서(서장 이주원)는 7월 18일 오전 10시 김천시 부항댐에 위치한 레인보우 짚와이어 시설에서 소방서, 민간시공업체 관계자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강레포츠시설 특수사고 대비 인명 구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여름철 레포츠시설(짚와이어)을 즐기려는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레포츠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수사고를 대비하여 실시하였으며,

훈련내용으로는 ▲레포츠시설(짚와이어) 구조 상황 발생에 따른 현장 대응 토론 훈련 ▲ 레포츠시설(짚와이어) 유형별 요구조자 구조 기법 현지 적응훈련 ▲민간시공업체 운영사와 합동 대응 절차 훈련 ▲응급환자 발생 시 대처 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이주원 서장은 “이색 레저스포츠(짚와이어) 체험으로 더위를 잊으려는 체험객들이 증가하는 시점에 꼭 필요한 훈련으로 꾸준한 특수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로 시민의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고 전했다.


목포해경, ‘연안 안전의 날’ 유관기관 합동점검

(이원용 기자) 7월 18일 목포해양경찰서(서장 김정식)는 해양안전문화를 확산하고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제4회 연안 안전의 날을 맞이하여 영광군청과 합동으로 관내 해수욕장 및 연안해역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해경에 따르면 최근 관내 외달도 해수욕장이 7월 7일 개장을 시작으로 21개 해수욕장이 개장을 하면서 피서객들과 갯바위·방파제 테트라포드 낚시객 등 레저활동의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해양안전사고 또한 발생 개연성이 높은 시기로 점검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목포해경은 영광군청과 합동으로 가마미 해수욕장, 계마항, 백수해안도로 등 관내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위험요소 및 안전시설물을 집중적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여름철 물놀이 성수기 대비 연안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또한 해수욕장을 찾아오는 관광객을 상대로 연안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의 내용이 포함된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안전문화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