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18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 해결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18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 해결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공항에서 출국 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방미 목적과 의의를 밝혔다.

5명의 여야원내대표들은 ‘한반도 평화’ 정착과, ‘자동차 관세’ 문제해결을 한목소리로 다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는 한미 간 공조를 통해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이번에 미국 지도자들과 만나 한미 안보 동맹을 튼튼히 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번 방미를 통해 굳건한 한미 동맹 기틀 속에서 진정한 한반도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초당적 외교를 벌이겠다"고 약속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와 통상 문제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하나되는 국익을 위해 노력을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 체제로의 전환은 온 국민이 바라는 사항"이라며 "초당적 요인을 통해 우리의 분명한 뜻을 미국 측에 전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자동차 관세 문제와 관련 "한국이 반드시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적극적으로 설득하려고 한다"며 "오늘을 계기로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첫날이 될 것 같다"고 기대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실현을 위한 북미회담이 잘 되리라 낙관하고 있지만 교착상태에 빠진 것도 사실"이라며 "미국의 무역확장법에 따라 한국 자동차 산업에 직격탄을 날릴 우려도 크다"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여야가 정당 정파를 초월해 함께 보조를 맞추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원구성이 원만하게 됐듯이 소정의 성과를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협회 임원 면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방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날 코리 가드너 상원 동아태소위원장, 에드 로이스 하원 외무위원장, 테드 요호 하원 아태소위원장, 스테니 호이어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 등을 만난 뒤 대사 주최 만찬에 참석한다.

이튿날인 19일에는 케빈 매카시 하원 공화당 대표, 존 루두 국방 정책차관,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 등을 면담한다. 20일 제리 게리쉬 통상대표부(USTR) 부대표를 만난 뒤에는 미국평화연구소(USIP) 한반도 전문가 간담회 등에 참석한다.

한편 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드루킹 측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기존 입장과 변화가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