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청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추미애 대표가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시위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내란의 예비음모 행위로 철저히 발본색원해 뿌리를 뽑아내야 하는 개혁과제이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기무사가 정권을 호위하겠다면서 국민이 바라는 개혁을 거부한다면 기무사는 전면적 해체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촛불 대선 당시 장갑차까지 국회에 들어와서 야당 의원들을 짓밟으려는 계획은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윗선이 누구인지, 청와대와 군의 당시 실세가 누구였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여론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7명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지지한다" 며 "야당과 보수 언론은 소득주도성장을 포기하고 대기업 주도로 성장을 전환해야 한다는 데에는 국민이 지지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야당과 보수 언론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아울러 일본이 고등학교에서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교육을 의무화하는 시기를 3년 앞당기기로 한 것을 거론하면서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이 점입가경"이라며 "침략을 미화하고 식민사관을 정당화하려는 일본 정부 방침에 강한 유감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