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건강 리더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김경섭 기자) 예천군에서는 건강새마을조성사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감천면 건강리더자 역량강화교육이 16일 오후 7시 30분을 시작으로 8월 6일까지 감천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된다.

건강새마을 조성사업은 지역사회 현황 분석과 주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민․관․학이 협력하여 지역실정에 맞게 주민 스스로 건강문제를 해결하려는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사업으로 올해 5년차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건강리더자 역량강화 교육은 감천면 건강새마을조성사업 위원회 주관으로 주 1회, 총 4회 차로 운영되며, 홍주은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를 초빙하여 1차 교육은 ‘나를 이해하고 내 감정 알아차리기’를 주제로 긍정적 정서기술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2차 교육은 보건소 영양사가 ‘저염 식생활 방법’이라는 주제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싱겁게 먹기 식사 방법을 교육하고 저염샌드위치 만들기 실습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3차 교육은 ‘감사하는 마음 알고 표현하기’를 주제로 감사 인사를 통한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갖고, 4차 교육은 ‘리더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건강마을 조성을 위한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고령, 홀로 어르신 나들이 동행

사진=고령군

 

(손정석 기자) 고령군 다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김상만)에서 7월 13일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분들이 함께하는 ‘홀로 어르신 나들이 동행’을 진행했다.

‘홀로 어르신 나들이 동행’은 다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여러 가지 사정으로 맘 편히 여행 한번 하지 못한 분들의 고단한 삶에 위로와 격려를 드리고 여행을 통해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특화사업으로 추진하였으며, 그동안 가족과 자녀들 뒷바라지 하느라 바다 구경 한 번 못해 본 어르신, 거동이 불편해 여행은 엄두도 내지 못했던 장애인과 장애인 부부 등 25명과 협의체 위원 15명이 참여했다.

함께하는 첫 번째 여행지로 포항 바닷가를 찾았으며 무더위로 지친 몸과 맘을 식히고 수산시장에 들러 싱싱한 해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 구경도 하면서 맛있는 점심식사도 즐겼다.

고령군 다산면(면장 곽삼용)은 이번 여행을 함께한 모두에게 힐링되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참가한 모든 분들이 더욱 건강하고 앞으로 더 좋은 추억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칠곡군의회, 제249회 임시회 개최

(신영길 기자) 칠곡군의회(의장 이재호)는 16일부터 24일까지 9일간 일정으로 제249회 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임시회에서 칠곡군수가 제출한 ‘칠곡군 작은영화관 설치 및 운영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칠곡군 작은영화관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1건의 의안을 처리한다.

세부일정은 16일 제1차 본회의를 개회 17일까지 2018년도 군정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각 상임위원회 소관별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한다.

회기 마지막 날인 24일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조례안 및 기타안건을 처리 후 폐회한다.


의성, ‘내일을 꿈꾸다! 1시간의 힐링버스킹’ 개최

사진=의성군

 

(신영길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12일 ‘의성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군청 소공원 야외무대에서 1시간 동안 버스킹 공연을 열었다.

이날 참여한 공연팀은 포크밴드인 두고보자, 어쿠스틱밴드 모과양으로 요즘 대구 지역에선 핫한 밴드로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날 공연은 ‘내일을 꿈꾸다! 1시간의 힐링버스킹’으로 12일부터 8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모두 6회 열리며 2회차 공연부터 오후 7시부터 시작된다.

또 3회부터 6회까지 우리동네 아티스트 의성여고, 의성공고, 의성중의 연합밴드 2팀이 참여하며 청소년과 청장년층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퍼토리를 구성 지역 공연문화에 활력이 기대된다.

의성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보육의 중심지! 의성’을 비전으로 의성읍 상리리 의성키움센터 및 맘껏어린이공원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청소년 경관가꾸기, 미래路 조성, 행복배움놀이길 조성 등 청소년들이 참여해 의성을 새롭게 활성화 시키는 사업으로 2020년까지 총 80억원(국비56억, 지방비24억)의 사업비를 투입 추진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다음주 공연에 시원한 음료와 음식을 즐기면서 편안하게 공연을 보며 좋은 추억이 되길 바라며, 이번 버스킹 공연이 의성군 공연문화에 촉촉한 단비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영덕, 휴가철 동해선 철도 전국 홍보 행사

사진=영덕군

 

(윤문수 기자) 영덕군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13일 오후 4시 30분, 동대구역 1층 로비에서 깜짝 플래시몹 홍보행사를 개최했다. 이희진 영덕군수 및 경북지역 대학생, 코레일 대구본부 직원, 영덕군청 직원, 영덕군 관광진흥협의회 회원, 영덕군 지역 어린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1월 개통한 영덕-포항 동해선 철도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하계 휴가철 피서객을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차길옆 오막살이’, ‘손에 손잡고’, ‘여행을 떠나요’ 등 음악에 맞춘 흥겨운 안무가 펼쳐졌고 동해선 하계 바캉스 및 열차운행 정보를 알리는 안내방송으로 마무리됐다

코레일은 영덕을 찾는 관광객 편의를 위해 동대구↔영덕 구간 피서철 특별열차를 7월 30일부터 8월 16일까지 주 4회(월~목), 총 12회 운영할 예정이다.

플래시몹에 직접 참가한 이희진 영덕군수는 “영덕-포항 동해선 열차 이용객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올 여름 영덕군 피서객이 크게 늘어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울진, 상반기 계약원가심사 9억 1400만원 절감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올해 상반기 9억14백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계약원가심사는 군이 시행하는 공사, 용역, 물품 등의 사업발주 전에 원가산정의 적정성을 면밀히 검토해 예산낭비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울진군은 계약원가심사 기능강화를 위한 심사기준금액 하향조정으로 대상사업 확대시행 및 전문성 확보를 통한 심사역량 향상으로 상반기에 발주한 63건 445억원을 심사하여 공사분야 41건 8억34백만원, 용역분야 20건 75백만원, 물품 2건 5백만원으로 심사금액의 2.06%인 9억14백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절감된 예산은 동일사업의 연속추진 등에 사용해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울진군민을 위한 각종 주민편익사업에 재투자하여 주민편익시설 확충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봉화,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생 모집

사진=봉화군

 

(최기탁 기자) 봉화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권오협)는 7월 9일(월)~8월 3일(금) 26일간 봉화군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워크넷, 페이스북 등을 통해 3차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생 모집을 공고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생후 만 3개월 부터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정을 돌보미가 방문하여 1:1 돌봄 활동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돌봄 활동 희망자는 주민등록상 봉화군에 주소지를 둔 거주자라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다.

양성교육생으로 최종 선발된 자는 제일요양보호사 교육원(안동)에서 8월 20일(월) ~ 31일(금) 10일간 80시간의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하고, 활동 중인 돌보미와 2인 1조로 이용자가정 방문 현장실습을 10시간 이수한 후 아이돌보미로 활동할 수 있다.

양성교육생은 교육 참여 시 20만원의 교육비를 서비스제공기관에 납부하고 양성교육 이수 후 6개월 이내(최소 200시간) 의무활동을 이행한 경우 교육비 15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권오협 센터장(주민복지실장)은 “3차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생 모집을 통해 긴급한 돌봄 수요나 맞벌이가정의 일과 양육의 양립 문제가 대폭 해소될 것이며, 보다 전문적이고 질 높은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양 청소년참여위원회, 자원봉사활동

사진=함양군

 

(곽미경 기자) 함양군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난 14일 지리산 노인 요양원을 찾아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함양군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함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관내 초·중·고교생 46명으로 구성된 함양군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관련 정책 시행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 정책 실효성 제고 및 청소년의 권익증진을 비롯하여 지역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들은 이날 오전 지리산 노인 요양원을 찾아 요양 중인 어르신들의 말벗도 되어 드리고 안마도 해 드리는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참여 학생은 “어르신들을 보니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가 생각난다. 더욱 더 잘하고 안마도 해드리는 등 효도 해야겠다”라고 다짐하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해 사랑과 나눔이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서 열심히 학교생활도 하고 봉사활동도 꾸준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창녕,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 홍보 캠페인

사진=창녕군

 

(정대협 기자)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13일, 창녕상설시장 일원에서 유관기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의 날 행사는 여름철 물놀이 10대 안전수칙, 구명조끼 착용, 운전 시 안전띠 착용,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군은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물놀이안전 특별대책기간으로 선언하고 물놀이관리지역, 저수지, 낙동강 등 안전관리요원을 배치 안전한 물놀이문화 정착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최진호 안전치수과장은 “여름철 물놀이 사망사고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투입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군민들도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제8회 함안군수기 남‧여 배구대회 개최

사진=함안군

 

(안성기 기자) ‘제8회 함안군수기 남·여 배구대회’가 함안군배구협회(협회장 황윤규) 주관으로 지난 15일, 조근제 군수를 비롯해 정금효 군의회 부의장, 장종하 도의원, 이관맹 군의원, 박성제 NH농협은행 함안군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함안체육관에서 개최됐다.

배구에 대한 관심을 비롯해 관내 배구클럽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한 배구인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코자 열린 이날 대회에는 10개 팀 200여 명의 관내 배구동호인들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날 경기결과, 남자부에서 군북배사모, 여자부에서 CC클럽이 각각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으며, 남자부 함안탑클럽, 여자부 함안 스타클럽이 준우승을 거뒀다.

이날 11시, 개막식에 참석한 조 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이번 대회를 통해 오래전부터 군민들이 사랑하는 인기 종목인 배구가 전 군민들의 생활 속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사랑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승패를 떠나 화합과 우의를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밀양,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사진=밀양시

 

(정대협 기자) 사단법인 밀양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회장 신영애)는 지난 12일~13일 여수에서 ‘2018년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여 자원봉사자의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관내 자원봉사자 75명이 참석하여 여수시의 우수 자원봉사활동 공유, ‘나도 가수다’ 노래 배우기, 어울림마당 및 단체별 소통의 시간 등 화합과 친목의 시간을 가졌다.

신영애 밀양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원봉사자들 간 친목을 도모하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더욱 단합되고 하나된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에게 어디든지 달려가 참된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회원 각각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밀양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는 매년 어려운 세대에 밑반찬 나누기, 노인효도관광, 명절 차례 상 차리기, 고추장 만들기, 감자나눔사업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쳐 살 맛 나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