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28호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해 기록적 최저임금 인상의 사회적 여파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최저임금 1만원을 향한 선심성 인상은 재고해야 한다" 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최저임금 근로자가 자신의 일자리를 걱정해야 하는 현실을 고려하고, 소득주도성장에 얽매여 임금을 올리는 데만 급급하면 안 된다" 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어 "소득주도성장을 한다면서 임금도 큰 폭으로 올린 마당에 정작 성장은 둔화하고 서민은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이다" 며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세금을 걷어서 펑펑 써댈 궁리나 하고 있는데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만큼은 앞뒤 봐가며 신중하게 접근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권한대행은 그러면서 "원구성 협상에서 예산결산특위 위원장직을 확보한 만큼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미명 하에 국가 예산을 펑펑 써대는 몰지각한 예산지출 행태에 반드시 경종을 울릴 것이다" 며 "환경노동위원장을 확보해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통해 노동·사회개혁의 속도 조절이 가능해졌다" 고 평가했다.

김 권한대행은 아울러 "전 세계가 북한의 비핵화를 요구하는 마당에 북한은 사실상 미국과 군축협상을 벌이고 있을 뿐 우리와 비핵화 협상을 벌이는 것은 아니다" 며 "을지훈련조차 알아서 미루는 군은 안보에 관한 최후의 보루로서 선제적 1보 후퇴에 적극 나서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