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반성하는 마음을 가지라. ㅂ, ㅈ, ㅎ 성씨 순간적인 감정을 물리치지 못한 채 만남을 지속하니 불안한 마음뿐이구나. 지혜롭게 정리해 안정을 찾는다면 탄탄대로를 걷겠다. 1, 2, 3월생 파란색이 길하다.

▶소띠= 요행을 바라거나 기대하지 말라. 내가 노력한 만큼 성과가 나타난다. 끈기 있게 도전하라. ㄱ, ㅂ, ㅈ 성씨는 사소한 일로 가정에 불씨가 번져 다툼이 일어날까 우려된다. 선한 마음이 앞설 때 귀인이 등장하니 용기를 잃지 말라. 닭, 쥐띠가 힘이 되겠다.     

▶범띠= 마음을 크게 갖고 처한 상황을 헤쳐나가면 순조로움이 따른다. 다만 시기와 모함이 있을 수 있으니 처신을 바르게 하라. 2, 5, 10월생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불만을 품기 전에 나를 돌아보라. ㄱ, ㅈ, ㅇ 성씨가 도움을 준다.     

▶토끼띠= 1,, 4, 6월생은 가는 자를 쫓거나 잡으려 해서는 안 된다. 분수를 지키고, 가정을 이탈하지 말라. 큰 욕심은 화를 가져오니 자중함이 좋을 듯하다. ㄱ, ㅈ, ㅁ 성씨 자녀에게 건강 악화나 갑작스러운 불상사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라. 투기를 삼가야 한다.

▶용띠= 3, 5, 10월생 ㅊ, ㅂ, ㅇ 성씨 자신감을 가지라. 의욕과 신념을 갖고 시작하지만, 갈수록 힘이 드는구나. 애정은 불만을 느끼고 있으니 어려움이 따르겠다. 여러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고, 마음을 넓게 가질 때 새로운 향로를 열 기회가 온다.  

▶뱀띠= 기분 내키는 대로 행동하다 본연의 자세를 잃을 수 있다. 1, 8, 9월생 주위 사람을 두고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다. 억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때다. ㄱ, ㅈ, ㅎ 성씨 현재 만족보다 미래지향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라. 북쪽이 길하다.

▶말띠= 자포자기식 학대를 하지 말라. 마음이 서로 통하지 않아 답답하겠으나 불신하면 안 된다. 1, 5, 7월생 ㄱ, ㅂ, ㅊ 성씨는 예민한 성격에 고집 또한 세니 정신 질환이 우려된다. 조심하라.

▶양띠= 현실을 중시하고, 어떠한 고난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라. 2, 9, 11월생은 상대가 허물이 있다고 해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지금까지의 삶이 가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사랑하는 사람과 화합의 장을 열어 행복의 문을 열라.

▶원숭이= 지나친 참견은 오히려 해를 가져온다. 먼저 나서지 말고 중립을 지키라. ㅍ, ㅊ, ㅎ 성씨는 삼각관계가 될 수 있으니 언행을 조심하라. 속임수에 넘어갈 수 있으니 마음을 돌같이 하라. 10, 11, 12월생 북쪽이 길하나 중단수 있다. 파란색은 피하라. 

▶닭띠= 4, 9, 11월생은 직업과 주택 변동수 따르나 망설인다. 확실한 목표 아래 움직이라. 목적지는 아직 멀었는데 중도에 자동차에 기름이 떨어진 격이 될 수 있다. 욕심내지 말고 목표와 계획을 확실히 할 때 실수가 따르지 않는다. 투자는 삼가라.
   
▶개띠= 쉽게 실망하지도 말고, 너무 급히 서둘지도 말라. ㄱ, ㅂ, ㅇ 성씨는 "빨리 먹은 밥이 체한다"는 옛말처럼 단계적으로 하라. 튼튼한 기초가 형성할 수 있다. 2, 8, 9월생 가정불화가 잦으면 하는 일도 막힌다.
  
▶돼지띠= 7, 10, 12월생 상대를 미워하기 전에 마음의 문을 열라. 자신감을 품고 상대를 대하라. 일 처리는 미루지 말고 속전속결 하라. 이득을 챙길 수 있다. 그러나 속임수가 따르니 주의해야 한다. ㅅ, ㅈ, ㅎ 성씨 먼 거리 여행은 잠시 보류하고 훗날 가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