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트리쉐이드 주상복합 아파트 화재와 관련 첫 보상 대책 협의가 지난 3일 정부세종청사 민원실 중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이 자리에 시공사인 부원건설 측에서 한명도 참석하지 않아 입주 예정자의  원성을 샀다. 사진은 3일 열린 대책 협의회 모습.(사진=송승화 기자)

(서울일보=세종 송승화 기자) 세종시 트리쉐이드 화재와 관련 입주 예정자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지난 3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민원실 중 회의실에서 처음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그러나 시공 업체인 부원건설 측에서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아 일부 입주 예정자(이하 예정자)에게 원성을 샀다.

예정자 A 씨는 “입주를 앞에 둔 시점에 불이나 첫 대책회의를 하는데 시공업체 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으며 해결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다른 예정자 B 씨는 “화재 발화지로 추정되는 지하 2층에 대한 설계와 콘크리트 및 철근이 어느 정도 있으며 1000도가 넘는 고열 등 상태가 어떤지 궁금해서 왔는데 시공사에서 설명회에 한 명도 오지 않아 답답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이날 입주 예정자 보상‧대책 첫 협의에서 행복청은 “인허가 기관으로 건축물 안전 확보 및 예정자 등 피해자 권익 보호 등을 우선하고 이와 관련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건축물 안전 확보를 위해 예정자와 시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공신력’ 있는 안전진단기관 선정 및 적문적이며 체계적인 안전진단을 약속했다.

지난달 26일 발생 한 세종시 트리쉐이드 주상복합 아파트 화재 후 건물 외벽이 검게 그을려 있다.(사진=송승화 기자)

또한, 피해자 권익 보호와 시공사를 독려해 원활한 피해 보상을 유도하고 특히, 입주지연 장기화, 계약해지 요구 등에 대한 사전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화재와 관련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시공사-기술자의 과실 유무와 원인 등에 따라 엄정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향후 처리 절차와 관련 합동 감식 및 원인 규명, 사고현장 정리 및 현장조사, 안전진단 및 보수‧보강 공사시행, 보강공사 결과 합동조사 순으로 절차가 진행되며 이들 절차가 끝나야 공사를 재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행복청 관계자는 안전진단 결과가 최악일 경우 “재건축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지난 2일 이번 화제와 관련 시공사인 부원건설 대전 본사와 세종시 현장사무실, 협력 업체 등 12곳에 대해 압수 수색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