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민선7기 시작 인사 단행

(김귀열 기자) 조직의 변화와 개혁의 속도를 높이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민선7기 군정의 알찬 실천을 위하여 대화와 소통으로 군민의 의견을 군정에 반영하고자 공무원은 군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직으로 변화되도록 일부 인사를 단행하였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향후 원칙과 가치를 지키고 공약사항 등 실천을 위하여 약속을 지키는 조직개편으로 군민 주권시대에 걸 맞는 소통인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경새마을회, 베트남 봉사활동

사진=문경시

 

(문덕배 기자) 문경시새마을회(회장 박원규)는 지난 6월 28일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의 일환으로 베트남 현지 마을을 방문해 글로벌 새마을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문경시새마을회에 따르면 베트남 다낭시 소재 고아원 및 장애인 시설 인 랑화빈꽝남(làng hòa bình quảng nam)를 방문해 현지 아동, 장애우 및 어르신들과 함께 유익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문경시새마을 회장단 및 읍면동 협의․부녀회장 등 33명으로 구성된 이 번 봉사단은 랑화빈꽝남 고아원을 방문해서 운동용품과 학용품, 생필품 등 300만원 상당의 물품과 읍면동에서 자체 준비한 각종 물품 지원과 봉사활동을 펼쳤다.

랑화빈꽝남 고아원은 베트남전 참전 한국 군인들이 뜻을 모아 2011년에 건립했으며, 부모가 없는 아이들과 장애우, 그리고 어르신들 113명이 함께 거주하고 있으며, 이번 글로벌 새마을 봉사활동을 통해 문경 새마을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박원규 새마을회장은 “경제적 상황이 힘든 국가에서 소외받고 몸이 불편한 이들의 열악한 생활환경을 접하니 가슴이 너무 아팠다”며 “무더운 날씨에 열심히 봉사활동에 임해주신 회장님들께 감사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의령, 농촌교육농장 팜파티 행사 개최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지난달 27일 칠곡면 소재 일편단심 농촌교육농장에서 경상남도교육청·의령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어린이집·유치원·초·중등학교장 및 체험담당교사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교육농장 팜파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팜파티는 농촌교육농장을 홍보하고 학생들의 교외체험 학습에 관한 정보교류와 농촌체험학습 활성화를 위해 나무목걸이 채색하기, 약초방향제 만들기, 개구리모형 만들기, 말(馬), 전래놀이 등의 체험활동과 교재·교구 전시, 프리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행사에 학교장이 대부분 참석해 방과 후 수업과 자유학기제 수업 등에 교육농장 프로그램이 많이 반영되고 농촌체험관광 활성화 및 미래교육에 보탬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농촌교육농장은 농촌과 자연에서 발굴한 소재를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눈높이에 맞는 교육서비스 제공으로 농촌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활성화는 물론 미래교육에도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의령군은 자연물을 이용한 체험농장 2개소, 자연생태를 이용한 농장 1개소, 동물과 약초를 이용한 농장 2개소 등 총 5개소의 농촌교육농장을 육성하여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농업·농촌생활에 대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영주, ‘민선7기 비전과 정책’ 시민 토론회

(최기탁 기자) 영주시는 오는 11일 시청 강당에서 ‘민선7기 비전과 정책’을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민선7기 출범에 맞춰 시민이 주인 되는 시정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시민들과 지속적인 소통의 결과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주시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이도선)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국립인성교육진흥원, 영주풍기세계인삼엑스포 유치 등 주요 공약사항과 부석사 세계유산 등재에 따른 관광수요 대응방안 등 주요 현안사항을 중점 점검해 영주시의 미래비전을 시민들과 함께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토론회는 영주시 정책자문위원회 이동수 박사로부터 민선7기 영주시의 비전과 정책에 대한 총괄 발표에 이어 각 분야별 전문가와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듣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도선 영주시 정책자문위원장은 “민선7기 영주시의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설계하는 자리에 시정의 주인인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며 “또한 평소 시정에 바라고 싶었던 사항을 적극 건의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영주시는 시민토론회에서 나온 건의사항 등을 종합해 민선7기 비전과 구체적인 공약 이행계획 수립해 7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고령, 염소 사육 피해보전직불금 등 신청접수

(손정석 기자) 고령군은 2018년 축산분야 FTA 피해보전직불금 및 폐업지원금 지급대상품목으로 염소가 최종 확정됨에 따라 7월 31일까지 생산지 관할 읍·면사무소에서 피해보전직불금 및 폐업지원금 지급 신청서를 접수한다.

피해보전직불제는 FTA 이행에 따른 급격한 수입증가로 국산 농산물 가격이 일정 수준이하로 하락할 경우 가격 하락분의 일정부분을 보전해 주는 제도이며, 폐업지원제는 FTA 이행으로 과수와 축산 등 품목의 재배·사육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품목에 농업인의 폐업을 희망하면 3년간의 순수익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원대상 농가는 한·호주 FTA(2014.12.12)이전부터 염소를 사육한 농가이며 신청 희망농가는 2014년 12월 12일 이전부터 염소를 사육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 농업경영체 등록증 및 2017년도 출하실적 등의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읍·면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더불어 폐업지원금을 신청한 자는 폐업지원금 수령전까지 사육중인 염소를 모두 처분하여야하며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에게 처분은 제한된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FTA 이행으로 인한 수입증가로 가격하락 피해를 입은 생산자에 대한 지원임을 고려해 신청이 누락되는 농가가 없도록 읍·면에서 염소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철저히 홍보해줄것”을 당부했다.


달성, 찾아가는 자원봉사대학 개강

(손정석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오는 7월 5일부터 7월 19일까지 화원읍·다사읍·유가읍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2018. 찾아가는 달성군 자원봉사대학’을 운영한다.

이번 자원봉사대학은 자원봉사 체험기회와 교육을 접하지 못한 신규 자원봉사자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전입자가 많은 지역을 찾아가는 교육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안녕한 달성군 만들기’라는 주제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자 소양교육과 주민들이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의식강화 교육, 호신술, 심리적 응급처치 등 안전하고 건강한 마을 공동체 만들기 교육으로 진행된다. 또 다양한 분야의 자원봉사자들의 만남으로 상호 정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문오 군수는 “우리 군은 지역안전지수 3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한 만큼 안전한 지역이다. 앞으로도 군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며, “찾아가는 자원봉사대학에서 안전과 관련된 정보와 기술 습득으로 살기좋은 달성군을 만들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달성군은 매년 자원봉사대학을 비롯하여, 이동복지서비스, 각 읍․면 자원봉사 실적우체통 설치, 매월 자원봉사 액션데이 실시, 네일아트, 페이스페인팅 전문봉사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구미시의회,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 방문

사진=구미시의회

 

(신영길·김기완 기자) 구미시의회(의장 김태근)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지역에 직접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2일 예정된 의원‧집행기관 공무원 상견례를 취소하고 구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했다.

구미시의회 전의원은 관계자로부터 태풍 규모와 진로, 현재 강우량 및 예상 강우량, 상습침수지역 등 재난취약 지역에 대한 대비책,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계 구축 등 태풍 북상에 따른 조치사항을 보고 받고, 관계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김태근 의장은 “재해로부터 시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외곽지역, 상습침수지역 등 취약지역에 대해 재 점검하는 등 관계부서의 철저한 대비와 사전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6회 울진금강송배 전국 탁구대회 개최

사진=울진군

 

(김귀열 기자)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울진군탁구협회 주관으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울진 군민체육관에서 선수 및 가족 등 5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제6회 울진금강송배 전국 탁구대회를 개최한다.

본 대회는 6일(어르신부), 7일과 8일(일반부)로 나뉘어 개인전 및 단체전 경기가 열리며 해가 거듭될수록 수준 높은 경기가 펼쳐져 울진군 탁구발전과 함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울진군 탁구는 작년 도민체전에서 종합준우승, 지난 4월에 펼쳐진 제56회 경북도민체전에서는 종합 3위에 입상하는 등 꾸준하게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울진군 체육발전을 위하여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각종 대회 유치로 울진군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봉화, ‘군민 어울림 한마당’ 개최

사진=봉화군

 

(최기탁 기자) 지난 6월 30일(토) 오후 5시 춘양면 춘양체육관에서 ‘군민 어울림 한마당’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봉화군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춘양라이온스클럽(회장 이석근)이 주최하고 봉화 보부상 보존연구회(회장 류중천)가 주관하였으며 군민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초청가수 공연으로 시작된 이번 행사에는 춘양라이온스클럽의 ‘장학금 전달식’과 봉화의 대표 공연단인 ‘봉화 보부상 보존연구회’의 ‘봉화 십이령 보부상 마당놀이’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으며,

특히 이번 행사에는 부산문화예술단(회장 김영부)을 초청해 초청가수 공연, 하모니카 연주, 각설이 메들리 공연 등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여 행사장을 찾은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류중천 봉화 보부상 보존연구회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계층, 세대,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힘을 합해 희망이 가득한 봉화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