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내 주장을 앞세우기보다 상대방 의견을 존중하면 금전 이득이 생긴다. ㄹ, ㅇ, ㅂ 성씨 모든 여건이 만족스럽다고 타인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유대관계를 적절히 유지하라. 2, 8, 9월생 애정은 두 갈래 길에서 방황하지 말고 한 길을 찾아가라
 
▶소띠= 사람은 한 번 인연을 맺기도 힘들지만, 헤어지기도 힘들다. 그래서 갈등이 크겠다. 연하나 연상인 사람이 토끼, 닭, 쥐띠라면 도움을 주는 사람이니 ㄱ, ㅇ, ㅈ 성씨는 자신 있게 행하라. 1970년생 아내가 내조에 힘쓰면 남편이 하는 일은 대성한다.   

▶범띠= ㅇ, ㅂ, ㅊ 성씨는 새로운 인연을 만난 데 만족하라. 고귀한 인생이다. 스스로 개척해 행복한 삶을 이루자. 2, 5, 10월생 무슨 일이든 한계를 벗어나면 모순이 따른다. 과음을 삼가자.  

▶토끼띠= 적극적인 자세로 계획을 세웠으면 결말을 볼 인내심을 기르라. 세월은 멈추지 않으니 소심한 성격을 고치고 환경에 빨리 적응해야 한다. ㄱ, ㅇ, ㅈ 성씨는 분수에 넘치는 낭비를 줄이고, 계획성 있게 생활하라. 돈 벌 기회가 영원히 따르는 것은 아니다.
   
▶용띠= 나를 사랑하고 믿는 자에게 내가 한 무책임한 언행으로 그는 좌절했음을 알라. 모든 것이 힘든 상황인 만큼 애써 부정하려고 하지 말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다. 5, 9, 10월생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 건강에 무리가 온다.
   
▶뱀띠= 1, 2, 12월생 개방적이고 화려한 이성 교제를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그로 인한 구설로 불행이 따른다. 공든 탑 무너질 수 있으니 매사 심사숙고하라. 1954년생 ㄱ, ㅂ, ㅇ 성씨 뛰는 자 위에 나는 자 있다. 내 것은 내가 확실히 지켜야 한다.   

▶말띠=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아무리 호황이라도 뜻대로 이룰 수 없다. 철저히 계획하고, 관리하라. 1, 7, 8월생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말처럼 시작은 요란하지만, 날이 갈수록 고전한다. 신중히 행동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애정은 대화로 풀라.

▶양띠= 주위에 시기하는 사람이 많다. 개의치 말고 소신 있게 한길로 전진하라. 성급한 성격만 항상 자제하면 사업이나 가정 모두 성과가 따른다. 물질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건강부터 추스르라. ㅇ, ㅈ, ㅍ 성씨 남을 돕는 것은 좋으나 실속을 잃지 말아야 한다.

▶원숭이띠= 현재만을 생각하지 말고 미래를 생각하면서 오늘의 고초를 이겨내라. 곧 승전가를 부르는 기쁨의 날이 온다. 분수를 지키고 내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조급함을 피하면 이익이 얻는다. 2월생은 8, 11월생과 사귀는 것은 좋으나 결혼은 생각해 보는 것이 낫다.

▶닭띠= 지난 일에 연연하지 말라. 지금 힘겨워도 용기 있게 도전하면 목적을 성취한다. 겉으로는 위태로우나 하늘이 정성에 감동하니 전화위복 시기가 온다. 7, 8, 9월생은 마음을 최대한 즐겁게 갖고, 맡은 책임 다할 때 길하다. 미색, 노란색 등은 피하라.

▶개띠= 마음처럼 일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힘들어도 하늘만 보고 한탄하지 말고 대책 마련에 힘쓰라. 1961년생 ㄱ, ㅊ, ㅇ 성씨 주관을 잃고 방황하기 쉬울 때인 만큼 마음을 바로잡고 행동해야 한다. 2, 5, 11월생 북쪽의 쥐, 닭, 소띠를 끝까지 믿고 임하라.

▶돼지띠=1, 7, 8월생 무엇을 하든지, 누구에게 베풀든지 실속 있는 일을 하라. 마음도 분주하고, 행동 또한 분주하니 이익은 많겠으나 쓸데없는 지출이 더 많다. 내가 최고라는 자만심에 빠지지 말고 겸손하라. 가까이 있는 자가 나를 떠나려고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