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와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는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박종관 기자) 청주시와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는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이하 공예촌)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를 지난 2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시·도 담당관, 시·도 의원 공예협회 담당자, 실시설계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점검했다.

이날 연구용역 보고회는 미원면 쌍이리 일원에 322,617㎡ 규모로 조성될 공예촌 조성사업의 기본계획을 청주대 박호표 교수팀에서 맡아 발표를 진행했다.

청주대 연구팀에 따르면 공예촌 조성으로 청주시는 공예도시로서 위상을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되며, 대한민국 전통공예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무엇보다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유발효과 644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87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1,289명에 이르며, 연간 방문객은 225만여 명이 찾을 것으로 분석 발표했다.

향후 진행되는 절차로 7월 중 공예협회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제출받은 청주시는 관련부서 검토를 받고 11월경에 정식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문화체육관광부에 문화산업단지 지정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4월경 정부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으면 곧바로 부지조성을 시작 2020년까지 1단계 사업인 전시관과 체험관을 갖춘 70여 채의 전통한옥 공방, 20여 채의 창조공방, 저잣거리, 상가시설 등이 조성된다.

2단계 사업인 전통공예 기술양성소, R&D센터, 박물관, 전시관 등은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 2023년까지 완성될 예정이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공예촌 조성사업은 공예도시 청주, 문화도시 청주로 도약을 위한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대형 사업으로 전통과 현대의 융복합 기술 접목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정신적 가치를 이끌어주는 훌륭한 문화유산으로 조성하자”며 관계자를 격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