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폭염 대비 농작물 관리 주의 당부

(이기화 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기온이 많이 올라가면서 작물의 생육 부진으로 인한 수량 감소, 양분 결핍, 품질 저하 등의 피해가 나타남에 따라 고온에 대한 대처를 철저히 해주길 당부했다.

벼의 경우 폭염이 지속될 경우 물을 깊게 관수해 식물체 온도 상승을 억제해야 한다. 관개용수가 충분한 경우 물 흘러대기를 계속해 물의 온도를 떨어뜨리거나, 고온에서 흡수가 억제되는 규산과 가리를 더 준다.

시설 재배 시에는 창을 최대한 열고 빛을 차단해 시설 내 온도 상승을 막아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수확은 오전 또는 오후 늦게 신선할 때 수확한다.

사과의 경우 관수 및 배수를 철저히 해 토양 내 적당한 습기를 유지하고 과실 돌리기로 과실이 강한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웃자란 가지는 제거하고 일소 피해가 발생할 경우 미세 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을 살포한다.

폭염 시 농업인 행동 요령은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냉방기기 사용 시 실내․외 온도차를 5℃내외로 유지한다. 휴식 시간은 장시간보다 짧게 자주 가지고 작업 시 통풍이 잘되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가족 및 친척․이웃이 수시로 건강상태를 점검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농작물 관리요령을 알고 이에 대비해야 하고, 농가에서는 폭염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예천, 한식조리기능사 교육 성료

(김경섭 기자) 예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3월 6일부터 6월 19일까지 농촌여성들의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실시한 한식조리기능사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교육은 김토경 요리전문 강사의 지도하에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총 30회 걸쳐 진행되었으며, 식품학 등 5과목의 이론교육이 진행된 후 야채썰기, 탕평채, 오이선, 육회, 완자탕 등 53종의 요리를 직접 실습하며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에 철저히 대비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요리에 자신감이 생겼다”며, “좋은 교육을 시켜준 예천군 농업기술센터와 강사님께 감사를 드린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예천군은 이번 교육을 비롯하여 농촌여성의 창업과 전문지식 습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꾸준히 개설하고 운영해 오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교육 일정을 미리 확인하여, 습득을 원하는 다양한 내용의 교육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송, 제8회 의병의 날 기념 학술회의

사진=청송군

 

(신문길 기자) 청송군은 지난 6월 19일(화) 주왕산 자락에 위치한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제8회 의병의 날 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군은 경상도 지역의 정체성인 화랑·선비·의병정신의 호국정신과 퇴계학파 경학의 총결산인 경설유편(저자 청석 서석화) 국역본 발간으로 저자의 학문과 도덕 및 행검(行檢)에 대한 학술 발표를 통한 나라사랑 구국정신을 널리 선양하고 지역정체성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 학술회의를 마련했다.

경상북도와 청송군이 주최하고 (사)의병정신선양회 청송군지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의병단체 대표 및 회원과 주요 기관 단체장을 비롯한 군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지역 정체성인 호국정신의 의병정신과 퇴계학파 경학의 총결산 경설유편’이라는 주제의 학술회의로 진행되었다.

학술발표는 권진호 한국국학진흥원 연구부장의 사회로 ▲이영호 성균관대학교 교수의‘한국 주자학파 경학의 성립과 퇴계학파 경학의 총결산 경설유편’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류영수 경북대학교 교수의‘퇴계학파의 정체성과 청석 서석화의 학문과 사상’ ▲윤 우 (사)의병정신선양회중앙회 명예회장의‘의병정신 선양과 경북의 항일의병기념공원’발표와 종합토론, 강평 순으로 이어졌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이번 행사가 유교사상을 철학적 기반으로 삼는 경북 북부지역의 유학이 가진 실천적 특징을 바탕으로 역사에 빛나는 의병정신의 가치를 되새기고, 나라사랑 의병정신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세용 구미시장 당선자, 시민준비위원회 출범

사진=구미시

 

(신영길 기자) 장세용 구미시장 당선자(사진)와 구미시는 구미시 시장인수위원회 ‘새로운 구미 100년 시민준비위원회’를 구성 19일 출범 했다.

장 당선자는 인수위의 기조를 안정성, 효능성, 시민참여에 두고 각 분야에 전문성있는 인수위원들과 함께 구미의 새 미래를 구상할 계획이다.

특히 온라인 상에서 시민참여인수위원회 ‘나는 구미시장이다’ 를 운영 SNS 상에서 정책제안 등의 시민참여를 대폭 확장시킬 계획이다

인수위원회 위원장은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황종규 전 동양대총장을 선임하고, 고문으로 추병직 전 건설교통부 장관, 최병두 대구대 교수를 위촉했다.

19일부터 출범하는 인수위원회는 지역의 정계, 재계와 노동계, 학계, 공직과 시민단체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인물들로 구성되며 29일 최종보고와 민선 7기 구미시정 로드맵을 발표한다.


석적읍, 상반기 평생학습 발표회 개최

사진=칠곡군

 

(신영길 기자) 칠곡군 석적읍은 지난 16일 석적읍 행정복지센터 야외공연장에서 ‘상반기 평생학습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사물놀이, 줌바댄스, 밸런스워킹PT, 건강체조, 오카리나 5개 강좌 약 50여명의 수강생이 지난 넉 달여간의 수강기간 동안 배우고 익힌 실력을 선보였다.

안효진 석적읍장은 “평생학습 강좌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토록하고, 수강생들이 갈고 닦은 실력과 재능을 모아 10월에 열릴 낙동강 세계평화문화대축전에서도 평생학습의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