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9일 '궁중족발' 사태와 관련해 임대료에 대한 제동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헨리조지와 지대개혁' 출간 기념 토론회에 참석해 "언제까지 외면하고 갈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에 20년 궁중족발 사장님이 집주인을 향해서 폭행하여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다"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왜 생겼냐는 현상만 자꾸 얘기하는 것이지, 그것을 법제도로 얼마든지 풀 수 있지만 풀기 위한 노력은 정치권에서도 제대로 하지 않고, 사적영역, 자유계약의 원칙, 시장경제에 맡겨진 영역 이런 것들이 보수의 바이블인 것처럼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임계점에 다다랐고, 궁중족발 사건은 얼마든지 잠복해 있다"며 "임계점에 도달한 이런 사회는 더 이상 갈 수 없다는 점에 있어서 법과 제도가 빨리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 이런 공론을 통해서 우리가 성찰로 끝내서는 안된다"며 "임대료에 대한 제동장치를 걸기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궁중족발' 사태는 종로구 서촌에서 2009년부터 족발집을 운영해 온 김모씨가 새로운 건물주의 임대료 인상요구(300만원에서 1200만원)에 둔기를 휘두른 사건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