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 소방교 정말로

만약 길을 걷다가 화재가 나면 불을 끄기 위해 가장 먼저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내 주위에 소화기가 있다면 바로 소화기!! 하지만 소화기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우리 동네에도 소화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비상소화장치가 있다는 걸아시나요?

비상소화장치란,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소방차가 신속히 현장에 도착할 수 없는 도서지역, 원거리 주거밀집지역, 전통시장 등에 설치되어 인근주민이 직접 초기화재진압을 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비상소화장치함 내에는 소방호스, 노즐, 소화전 개방기구가 있으며 화재 발생 시 119소방차가 도착 전 인접 주민들이 소방호스를 소화전에 연결해 화재를 진압해 초기 진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비상소화장치는 소화전과 직접 연결하여 화재진압이 완료될 때 까지 끊임 없이 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그 어떤 소방시설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을 화재로부터 지키기 위해 소화기가 있다면, 우리 동네를 지키기 위해 비상소화장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비상소화장치를 각 소방관서에서는 매년 꾸준하게 설치함과 동시에 인근주민을 상대로 홍보 및 사용법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우리 동네에 비상소화장치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법을 알아둔다면 유사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