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2시간 가량의 단독 회담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2시간 가량의 단독 회담으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AP통신은 11일(현지시간) 익명을 요구한 한 미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튿날 정상회담에서 통역사만 대동해 1대 1로 최대 2시간 정도 만난 뒤 보좌진이 함께 하는 확대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는 알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먼저 1대 1 회동을 진행한 뒤 양국 관계자들을 배석한 확대 정상회의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참석하고, 북한 측에서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동석할 전망이다.

북미 정상회담은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10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개최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모두 10일 싱가포르에 입국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북미정상회담이 12일 저녁 마무리될 예정이며, 논의가 잘 이뤄진다면 공동성명이 있겠지만 회담이 12일 이후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현지 시간으로 오후 2시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라고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경우 그가 북미 정상회담 개최 5시간 만에 싱가포르를 떠나는 셈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전쟁에서 평화로 가는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회담을 통해 적대관계 청산과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큰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전세계가 고대하던 북미 정상회담이 드디어 내일 개최된다. 이제 두 정상의 세기적인 만남만 남겨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염원하는 전세계인들의 바람이 실현될 수 있도록 두 지도자가 서로의 요구를 통 크게 주고받는 담대한 결단을 기대한다"며 "저는 내일 회담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란 전망과 기대를 함께 가지고 있다. 그런 전망과 기대 속에서 국민들에게 당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