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2018년 상반기 민원만족도 조사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8일부터 20일까지 12일간 2018년 상반기 민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올 1월부터 5월말까지 군청 및 읍면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 300명을 대상으로 우편조사와 면접조사로 진행된다.

조사항목은 모두 15문항으로 민원처리과정에서 경험한 행정서비스 수준과 민원담당 공무원의 태도, 민원실의 편의시설과 환경, 업무처리의 신속․정확성, 그리고 민원제도 개선사항과 소감 등 다양한 의견을 조사하게 된다.

군은 이번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검토해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안도영 민원담당은 “조사결과가 민원행정 편의시책과 제도개선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지역주민들께서는 이번 만족도 조사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령보건소, 농촌일손돕기 ‘구슬땀’

사진=고령군

 

(손정석 기자) 고령군 보건소 김곤수 보건소장 외 직원 21명은 6월 5일 쌍림면 신곡리 마늘밭에서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일손 돕기에 참여한 보건소 직원들은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농번기에 일손부족으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마늘 수확 및 흙 털기 작업에 구슬땀을 흘렸다.

마늘 재배 농가에서는 "일손 부족으로 마늘 수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손 돕기로 큰 도움이 되었다"며 농촌 일손 돕기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김곤수 보건소장은 “농촌의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농촌 일손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서 일손 돕기를 통해 농가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되어 마음이 놓인다”며 앞으로도 영농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을 위해 지속적으로 일손 돕기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위,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 추진

사진=군위군

 

(신영길 기자) 군위군이 2019년도부터 통합 취,정수장 정상 운영을 앞두고 급수 취약지역에 안정적이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조기 공급하기 위해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급수구역 확장사업은 산성면, 고로면 일원에 총사업비 120억원(국비 84억, 지방비 36억원)을 투입, 오는 2022년까지 송배수관로 58.7Km, 배수지 3개소 및 가압장 13개소를 신설하는 공사로, 우선 올해 1회추경에 27억원의 군비를 확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이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마을상수도 및 개인지하수를 이용하던 40여개 마을 주민 2,000여명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또 소보면, 의흥면 등 미급수 지역에 대해 급수구역 확장을 위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 착공에 들어가 연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위군은 산성, 고로면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비롯한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확보 활동으로 내년도 정부예산 확정 때까지 전 행정력을 동원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군위군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면 단위지역에 점차적으로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확대 추진 모든 군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이용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덕, 아토피·천식 환아 의료비 지원

(윤문수 기자) 영덕군보건소는 지난 7일 ‘아토피․천식 환아 의료비 지원사업’ 신청을 연중으로 접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내 거주하는 만 18세 이하(2000.1.1. 이후 출생자) 아토피 피부염(L20)․천식(J45) 진단자는 의료급여수급자 1․2종,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2018년 1월 보험료 기준 : 직장가입자 91,000원/지역가입자 96,000원), 세 자녀 이상 가정, 다문화가정 중 하나에 해당되면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1월 1일 이후 발생한 아토피피부염(L20), 천식(J45)에 대한 알레르기 확진 검사비(채혈검사, 폐기능 검사 등)와 의료비(진료비, 한방을 제외한 약제비) 중 1인당 본인 부담금 최대 20만원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덕군보건소(054-730-6834)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영덕군보건소는 아토피 피부염 환아에게 1인당 2개의 보습제도 지원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취약계층 아토피․천식 환아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아토피․천식 환아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경, 아동수당사업 담당자 회의 개최

사진=문경시

 

(문덕배 기자) 문경시는 6월 5일 드림스타트 2층 회의실에서 아동수당사업 시행에 따른 업무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아동수당 총괄부서인 여성청소년과와 14개 읍면동, 사회복지과 아동수당 담당자 17명이 참석하였다. 회의는 아동수당사업 지침교육을 시작으로 아동수당 신청접수 시 유의점을 읍면동 담당자에게 설명했고,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아동수당사업으로 문경시는 만6세 미만(0~71개월) 아동에게 오는 9월부터 매달 1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수당에 대한 신청을 6월 20일부터 접수한다. 소득·재산 수준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25일 지급되며, 9월 첫 수당이 지급 되므로 2012년 10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신생아의 경우는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한 경우, 출생이 포함된 달까지 소급하여 받을 수 있다.

신청방법은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아동보호자의 친족 등)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거나 아동의 부모가 복지로 웹사이트(www.bokjiro.go.kr)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하며,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보호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고 보호자의 위임장도 제출해야 한다.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에 위임장 서식 및 아동수당신청서를 다운 가능하며 수당에 대한 각종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영주,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사진=영주시

 

(최기탁 기자) 영주시는 주민이 제안하는 사업을 선정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내달 10일까지 공모한다.

영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의 직접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시민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직접 선정하는 ‘시민이 주인인 예산제’이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대상은 2019년 영주시가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시정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의 기대효과가 시민에게 보편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사업이다. 민원성 및 특정단체의 혜택을 요구하는 사업은 심의에서 제외된다.

사업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시청 민원실,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사업제안서를 작성·제출하거나, 인터넷(영주시 홈페이지-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제-예산참여)을 통해 제안 할 수 있다.
제안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소관부서별 실무검토 및 분과위원회 심의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를 거쳐 우선순위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 되어 시의회에 제출된다.

시는 주민참여예산사업에 제안된 사업의 반영 및 설문조사 결과를 영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말 공개할 예정이다.

영주시 관계자는 “주민의 다양한 요구와 생활 속 불편사항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시정에 반영되어 개선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