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준기자)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농가 소득창출을 위해 문을 연 광주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점 1년간 약 36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출 신장 및 소비패턴 분석을 위해 연말부터 모집한 소비자 회원이 5,000여명에 달하고, 농산물 나눔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농가의 수도 꾸준하게 증가해 지역사회에 큰 보탬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5일 구에 따르면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해 5월 29일 문을 연 뒤 올해 5월말까지 연간 15만7,618명이 이용하는 지역 농산물 직거래 매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1년간 지역 농부들과 소비자간 만남을 통해 이뤄진 연간 누적 매출은 36억1,064만원으로 집계됐으며, 일일 매출도 1,000만원대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이 활기를 띄면서 지역농가의 소득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농산물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소작농에게는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곳 직매장에 지역 농·축산물 공급을 통해 월 175만원(연평균 2,100만원) 이상을 고정적으로 벌어들이는 농가만 32곳이며, 이중에는 납품 품목과 규모에 따라 더 큰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이 인기를 누리면서 이곳 매장을 이용하는 고정 고객도 시간이 흐르면서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생산자 공개 등을 통해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지역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일일 평균 430여명의 소비자들이 직매장을 방문하는 등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밖에 이곳에 농산물을 출하하는 지역 농가들의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현재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에 상품을 출하하는 67곳의 농가에서는 농산물 나눔을 통해 남구 관내 홀로 사는 노인과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총 1,647만8,530원 상당의 먹거리를 기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30개 농가에서 시작된 농산품 나눔운동 참여 농가수가 1년 사이에 2배 이상 늘어 취약계층 주민들의 식재료 지출비 감소 및 건강 챙기기에 많은 보탬을 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구는 지역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지난 2014년부터 로컬푸드 농부장터 운영과 로컬푸드 소비자 교육자 교육 등 로컬푸드 직매장 오픈을 위한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재)광주남구로컬푸드센터를 설립해 운영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