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지금은 모든 것에 신중을 기해야 할 때다. 명예와 권력 욕심 때문에 돈 있는 여자를 가까이하다 구설에 오르고,  관재수가 따른다. ㄱ, ㅊ, ㅎ 성씨 과욕을 버리고 정의롭게 행동할 것. 7, 8, 9월생 흰색과 검은색을 함께 입으면 자신감이 생긴다. 서남쪽에서 추진하는 일은 길하다.
     
▶소띠= 상대방과 약속을 재확인하라. ㅈ, ㅍ, ㅎ 성씨 믿는 사람에게 이용당할 수다. '세상에 믿을 사람 없구나'하며 그동안 뿌린 씨앗을 아까워 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1, 3, 12월생 쥐, 닭, 용띠에게 의지하려 하지 말고 강한 마음을 가지라.
     
▶범띠= ㄱ, ㅈ, ㅎ 성씨 잘못된 점을 빨리 고쳐야 더 큰 파문을 막는다. 순리대로 하라. 인간관계에서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7, 11월생 약속한 일을 흘려 넘기지 말고 신용을 지켜야 훗날 자산이 된다는 것을 알라. 관재수가 있으니 거래처, 언행 등을 조심하라.
     
▶토끼띠= 기쁨과 슬픔은 마음먹기에 달린 법이다. 기분에 따라 얼굴이 변하니 표정 관리를 잘 하라. 3, 6, 7월생 두 길을 가는데 상대를 시기하거나 질투하면 화를 부른다. 욕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파란색으로 단장헤 안정을 찾고 가정에 신경 쓰라.
     
▶용띠= ㄱ, ㅇ, ㅊ 성씨 적극적으로 자기주장을 내세우는 것도 좋지만 남의 의사를 존중할 줄 아는 아량을 베풀라. 2, 5, 7월생 함께하는 자를 잘못 이해하거나 오해해 다툼이 생길 수다. 오늘은 투기적인 것에 손대지 말라. 힘들게 쌓은 것을 한꺼번에 잃겠다.
   
▶뱀띠= 자신이 최고라는 자만심 때문에 믿고 따르던 자 마음에서부터 멀어져 가고 있음을 왜 모르는가.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말을 잊지 말라. 욕심이 더 큰 욕심을 낳는다. ㅁ, ㅊ, ㅎ 성씨 1000가지 재주보다 1가지 재주를 제대로 익혀야 좋다.
   
▶말띠= 좋은 재주를 많이 갖고 있어도 이용하지 못 하다니. 갈고 다듬어 준비하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자금 융통이 힘들다면 돼지, 원숭이띠에게 조언을 청하라. 뜻을 이룬다. 5, 7, 8월생 ㄱ, ㅅ, ㅍ 성씨 신경성 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건강에 유의하라.
     
▶양띠= 앞길을 닦는 것은 좋으나 몸을 아끼지 않는 것은 미련한 짓이다. 3, 6, 10월생 남의 애로사항을 들어주는 것도 좋지만 자기 생활을 빼앗기면서까지 남을 돕는다면 실속 없는 행동이다. 자영업, 방송계, 보험설계사는 뜻을 펼칠 하루다.

▶원숭이띠= ㄱ, ㅁ, ㅊ 성씨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고 침착하게 처신하라. 오가는 말에 현혹돼 허황한 꿈을 갖는 것은 시간 낭비임을 알라. 5, 7, 9월생 연하나 연상에 틀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 있게 딴 곳에 눈을 돌려보는 것이 좋겠다. 세상을 넓게 바라보라. 빨간색, 흰색이 길하다.
  
▶닭띠= 부부라면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다 해도 쉽게 포기 말고 자신을 갖고 협력하라. 현재 남의 것은 보기 좋은 떡임을 알 것. 건축, 음식업, 수출업계는 지금은 부진하나 호전될 기미가 있으니 용기백배함이 좋겠다. 6, 11, 12월생 남의 말에 연루될 수 있으니 언행 조심.
     
▶개띠= 상대방이 나를 이해하려 하지만, 믿지 못 하는 마음이 더 강하구나. 5, 8, 9월생 복잡한 것을 탈피하는 것은 좋으나 자신이 처리한 것은 스스로 해결하라. ㄱ, ㅂ, ㅊ 성씨 믿고 따를 수 있는 윗사람 면모를 보여야 사업과 가정에 평탄함이 온다.
     
▶돼지띠= 기본 자세가 돼 있어야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는 것처럼 중심이 흔들리면 가정에서도 불화가 생긴다. ㅅ, ㅇ, ㅂ 성씨 중 자영업 하는 사람 뛰면 뛸수록 재물이 들어올 수. 4, 5, 6월생 검정색은 피하고 붉은 계열에 옷으로 단장함이 좋겠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