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교육청, 제26회 충남과학창의 홍성군대회 성료

홍성교육청

(임진서 기자) 충청남도홍성교육지원청은 지난 29일 13시 30분부터 남산 산림욕장 일원에서 제26회 충남과학창의(자연관찰)대회 홍성군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대회는 초등부는 11팀, 중등부는 6팀이 참여한 가운데 대회가 진행되었다. 자연관찰탐구대회는 자연 현상과 사물의 관찰을 통해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자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여 자기주도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초등학교는 5학년, 중학교는 1학년 학생 2명이 각각 팀을 이루어 주어진 과제에 대한 관찰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평가한다.

특히 이번 대회는 홍성 주민들이 자주 찾는 남산의 다양한 식물들을 과학적·창의적인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관찰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문제가 출제되어 미래세대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회에 참가한 한 학생은 “오늘 대회에 참가해서 친구들과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다 되었다. 앞으로도 남산에 살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들이 지금처럼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친구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청, 세종교원 힐링연수 운영

세종교육청

(최석두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 교원의 마음치유와 쉼을 위해 「2018학년도 세종교원 힐링연수」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교직 스트레스와 교육활동 침해 등으로 고통 받는 교원에게 효과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원의 심리적 안정을 돕고,

학생, 학부모 등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 산림치유 직무연수’와 ‘템플스테이 힐링 직무연수’를 진행한다.

‘교원 산림치유 직무연수’는 오는 7월 14일부터 9월 9일까지 총 8회 동안 기수별 30명씩 총 250명, ‘템플스테이 힐링 직무연수’는 오는 9월 15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5회 동안 기수별 10명씩 총 50명에 대해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진행하는 교원 힐링 연수는 ‘2017학년도 세종교원 힐링연수’에 참여했던 교사들의 설문을 통해 만족도가 높았던 연수를 확대·운영하는 것으로,

교육활동에 지쳐있는 교원에게 숲 걷기, 치유 장비 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심신을 이완하고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완화하여 교직 생활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됐다.

오기열 교원인사과장은 “교사는 학생의 성장을 보며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직업을 가진 만큼 학생들 지도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도록 심신이 지쳐있을 때 언제라도 참여 가능하도록 이번 힐링연수를 기획했다”며,

“교직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학교 현장 교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당진 원당초, 인권 릴레이 캠페인 실시

(김윤진 기자) 원당초등학교는 지난 29일 본교 정문 앞에서 ‘장애학생 인권보호 및 학교폭력예방’이라는 주제로 인권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앞서 지난 18일, 25일에 4~6학년 학급회장을 중심으로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해 학생들이 노력해야할 점과 인권보호 활동 방법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한 후 이뤄졌다.

이 날 캠페인에서는 ‘인권’, ‘우리는 친구’라는 주제 아래 2행시와 5행시 짓기,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인권 관련 구호 외치기, 학습도움반 친구들이 정성스럽게 만든 쿠키 선물하기, 장애인식개선 관련 기념품 나눠주기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캠페인에 참석한 학생들은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리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우리가 만들어요”라는 구호를 큰 소리로 외치며 장애학생의 인권보호와 학교폭력 예방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조성렬 교장은 “이 행사를 계기로 원당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권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통한 행복한 학교생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당진소방서, 안전사고 방지 추진 실적 보고회 개최

(김윤진 기자) 당진소방서가 지난 25일 당진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2018년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안전사고 방지 추진 실적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진 실적 보고회는 당진소방서장 및 소방행정과장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분과 및 안전센터별 52개의 추진과제를 보고하였다.

추진과제의 간략한 세부내용은 소방행정과(△2018년 보건안전 집행 기본 계획추진 △신규직원 PTSD 예방교육 △소방서장 면담 관리), 화재구조팀(현장활동 대원 현장대응 능력 강화훈련), 현장대응단 구급팀(△구급차량 도난사고 방지대책 △구급대원 폭행사고 예방대책 추진), 현장대응단 현장대응팀(현장 안전 훈련 매뉴얼 이행 정착 △현장안전관리 점검 및 교육 △소방차량 교통사고 예방대책 추진)등으로 나눴다.

당진소방서 박찬형 서장은 “우리서 안전사고 제로화(ZERO) 추진을 위하여 그간의 안전관리 부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여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홍성소방서, 소방공무원 전술훈련평가 실시

홍성소방서

(임진서 기자) 홍성소방서는 30일 내포119안전센터에서 상반기 소방공무원 전술훈련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소방전술훈련 평가는 화재·구조·구급 등 소방 활동에 필요한 개인별 기초훈련 및 팀 단위 소방전술훈련 능력 향상을 위해 매년 상·하반기에 시행된다.

평가항목으로는 △공기호흡기 장착 및 비상호흡법 △로프 매듭법 △심폐소생술 및 심실제세동기△소방펌프차량 조작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 △응급환자 정맥로 확보 등 화재·구조·구급 분야별로 실시됐다.

소방서 관계자는 “지속적인 훈련과 평가를 통해 대원들의 현장대응 능력을 향상시켜 재난발생시 귀중한 생명을 구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라고 전했다.


 

서산소방서, 지역안전 파수꾼 의용소방대원 모집서산소방서, 지역안전 파수꾼 의용소방대원 모집

서산소방서

(정진석 기자) 서산소방서는 6월 1일부터 10일까지 지역안전에 기여할 신규 의용소방대원을 공개 모집한다.

의용소방대는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발생 시 소방현장 활동을 보조하고 화재예방순찰, 소방안전 캠페인 등 지역사회의 안전문화를 선도하고 각종 봉사활동 및 소방관서 업무를 보조하는 자발적 봉사조직이다.

지원자격은 서산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주된 직장)을 가진 사람 중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람 등이다.

모집인원은 남성 34명, 여성 14명, 총 48명이며 의용소방대에 지원하려면 지원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소방서 방문이나 우편,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산소방서 소방행정과(☎ 041-689-023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