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헛된 과욕은 버리라. 상대가 서둘수록 침착하게 순리대로 행할 것. 1, 7, 9월생 언행 함부로 하다 구설로 인해 마음이 답답할 수. 사업은 금전 문제로 곤혹스럽지만, 남쪽에서 해결 기미가 보인다.
    
▶소띠= 믿자니 확실하지 않고, 떠나자니 미련을 버릴 수 없다. 두 갈래 길에서 방황하는 격. 1, 4, 9월생 이것도 저것도 아닌 상태라면 고달프기만 하니 분명히 선을 긋고 행하라. ㅂ, ㅊ, ㅁ 성씨 인정에 끌리지 말 것. 귀인은 북쪽에 있다.

▶범띠= 2, 8, 10월생 뜻이 지나치게 높으면 엉뚱한 생각을 하기 쉽다. 할 말과 안 할 말을 골라 하라. ㄱ, ㅂ, ㅊ 성씨 겸손한 행동이 당신의 길을 평탄하게 한다. 오를 수 없는 나무는 처음부터 쳐다보지 않는 것이 자신을 위하는 길이다. 투기를 삼가라.
   
▶토끼띠= 마음이 초조하다는 것을 상대가 눈치채지 못 하게 하라. ㅁ, ㅈ, ㅎ 성씨 견해 차이로 약속한 일들이 깨어질 수 있으나 일관되게 주장하면 이견이 좁혀질 수 있다. 3, 4, 10월생 새로운 길 찾으려 변동하려 하나 서두르지 말고 계획을 짜임새 있게 세워 추진하라.
     
▶용띠= 심리적인 변화로 인해 유혹에 넘어갈 수 있으니 마음을 더욱 확고하게 다지라. 1, 2, 4월생 ㄱ, ㅅ, ㅇ 성씨 마음을 비우고 사랑하라. 부부가 서로 믿지 못 한 채 미워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기회를 만들어 둘만의 시간을 가지라.
    
▶뱀띠= 뿌리가 단단해야 열매가 잘 맺는 것처럼 윗사람이 본보기로 깨끗한 길을 열어놓아야 한다. 7, 9, 10월생 사욕에서 벗어나 좀 더 절제한 생활을 지키는 것이 본인에게 좋다. 북, 서쪽이 좋다.
     
▶말띠= 신의를 지키고 주어진 일에 충실하라. 1, 8, 12월생 답답한 마음 알아줄 자 북, 동쪽에 있다. 말없이 외출하면 정말 위험하다. 행방을 알리고 나가라. ㄱ, ㅊ, ㅂ 성씨는 세상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일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라. 진실만이 상책이다.
     
▶양띠= 가까운 자와 아주 멀어질 운. 6, 7, 10월생 친하면 친할수록 언어와 행동을 조심하라. 지금보다 미래를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 현재 짜증 난다고 뿌리치면 갈 길이 먼데 길을 잃는 격이다. ㄱ, ㅍ, ㅇ 성씨는 있는 것을 갖고 그대로 추진하라. 변동은 불행해진다.
     
▶원숭이띠= ㄱ, ㅂ, ㅊ 성씨는 마음을 비워 다시 시작하면 성취의 문이 열린다. 혼자서 애태우는 격이 되지 말고 침착하게 기다리는 자세도 현명한 방법임을 알 것. 4, 5, 8월생 소, 뱀, 돼지띠의 뜻은 당신과 같으나 서로 갈등하다 늪 속에 빠져들겠다.
     
▶닭띠= 함께하는 ㅁ, ㅅ, ㅇ 성씨를 깊이 한 번 생각해보라. 계획은 멋지나 잘못 판단해 물독에 빠진 생쥐처럼 될까 염려된다. 버는 사람 따로 있고, 쓰는 사람 따로 있으면 정말 곤란할 일 생길 수. 2, 6, 9월생은 더욱 신중히 하라. 농담 속에 진담이 있다.
     
▶개띠= 3, 5, 12월생 말이 많으면 실언해 다 된 밥에 재 떨어질 수 있으니 가족을 만날 때 언어에 신경 쓰라. 잠자는 개의 꼬리를 밟지 말라. 주인도 모르게 덤벼들어 물을 수 있다. 개, 닭, 용띠에게 관심을 가지라. '참을 인'자 세 개를 명심하라.
     
▶돼지띠= 4, 9, 11월생은 가족과 의견 차이로 시비가 생길까 염려된다. 성질대로 대하지 말 것. 사랑하는 사람도 못 믿는 성격에 다른 사람 믿고 따르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것처럼 후회할 일이 있겠다. ㅅ, ㅂ, ㅎ 성씨 운전자는 늦은 시간 운전을 피하고 일찍 귀가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