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1, 2, 7월생 중 직을 옮기려는 자는 좀 더 늦게 이뤄지겠다. 지금은 마음이 문제다. 가정 불만을 떨쳐버릴 수 없구나. 북, 서쪽에서 귀인이 기다리는 격. ㅅ, ㅇ, ㅊ 성씨는 자기 발전을 위해서라도 활발히 활동하는 것이 좋을 듯.
    
▶소띠= ㄱ, ㅂ, ㅇ 성씨 자기 능력만으로는 힘겨울 수. 금전운은 다가오고 있으나 인과관계에서 그 복을 밀쳐내는 격. 7, 9, 11월생 투기성은 버리고 자신을 생각해주는 사람을 봐 자리를 지켜야 할 때. 애정에서 안정을 찾아야 사업도 잘 할 수 있다.   

▶범띠= 2, 7, 9월생 타인과 손잡고 하던 것은 별 재미를 보지 못 하니 신경 쓰지 말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재능이 있으나 용기가 부족하다. ㄱ, ㅊ, ㅎ 성씨 뜻을 따르는 것이 좋을 듯. 금전운이 언제나 따르나 신병 아니면 애정은 좋지 않다. 
    
▶토끼띠= 2, 7, 12월생 자신이 한 말이 메아리로 되돌아오니 주의하라. 남의 것을 내 것인 양 살아왔다면 이젠 정리할 때다. 오전의 가식적인 행동은 오후에 들통난다. 조심해서 운전하고, 음식물 신경을 써야 건강에 지장이 없겠다. 소, 닭, 개띠와 대인관계를 지속하라.
    
▶용띠= 자기 힘으로도 가능하나 주위 사람 도움을 받겠다. ㄱ, ㅂ, ㅎ 성씨는 계획성 있게 하는 것이 좀 지연할 수 있으니 상대 마음을 노크하는 것이 좋을 듯. 7, 8, 9월생 노란색을 삼가고 검은색과 흰색을 함께 사용해야 좋다. 북쪽을 피하라.
    
▶뱀띠= 소, 토끼, 원숭이띠 조언도 들어보는 것이 좋겠다. ㅇ, ㄷ, ㅊ 성씨는 금전 문제로 가족, 친지와 갈등할 수 있으니 원망 소리 커지기 전에 문제점을 찾으라. 4, 7, 9월생 속상하다 해서 언행을 함부로 하지 말 것. 양보와 이해심으로 틈을 메우라.
    
▶말띠= ㄱ, ㅈ, ㅎ 성씨는 상대 말을 듣고 그에게 맡기라. 사랑싸움은 본인 탓으로 알고, 협력하며 근신해야 한다. 3, 4, 8월생 비위를 상하지 않게 할 것. 여자는 남자의 감언이설을 조심해야 한다. 파란색이 좋다.
    
▶양띠= 지금은 인내만이 약이다. 좀 더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그 누구보다 자식 의견을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다. 5, 9, 11월생을 반만 믿으라. 지출이 많지만, 수입도 많다. 먼 곳으로 가지 말라. 1, 6, 10월생은 행운이 서서히 찾아올 수. 동, 남쪽이 길하다.
    
▶원숭이띠= 3, 5, 7월생 감정을 내세우기보다 상부상조하는 마음으로 한 보를 양보하는 것이 좋겠다. ㄱ, ㅇ, ㅊ 성씨 생각으로는 천하를 한 손에 쥘 것 같으나 뜻대로 안 된다. 인과관계로 새 터전에 도전하는 것은 어떨지. 서쪽이 길하다. 소, 뱀, 닭띠가 힘을 북돋워 준다.
    
▶닭띠= ㄱ, ㅁ, ㅈ 성씨 홀로 아무리 잡으려 해도 상대방 마음에 따라 갈등하는 시기다. 육체도, 마음도 병들고 있으니 지혜를 얻어 전진하라. 시작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4, 10, 12월생은 소, 양, 닭띠 도움을 받으면 대성한다.
    
▶개띠= 2, 5, 6월생 힘든 일은 혼자 해결하기 어렵다. ㅂ, ㅇ, ㅊ 성씨에게 도움을 받으라. 친구를 자존심 상하게 하면 곤경에 빠진다. 진실한 마음을 보이라. ㄴ, ㅈ, ㅅ 성씨를 믿는 것은 좋으나 의지하는 것은 안 좋다. 서쪽에서 행운을 잡으라.

▶돼지띠= ㄱ, ㅈ, ㅎ 성씨 혼자 하려 하니 엄두도 못 내고, 타인과 함께하자니 불미스러운 조건이 붙는 격이다. 3, 4, 10월생은 구상한 것을 동업하면 길하다. 시작하기는 힘들지만, 남쪽에서 귀인 도움을 받겠다. 뱀띠와 오후 데이트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