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화력, 장애 아동·청소년 이동편의 돕는다

당진화력본부가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이동 편의·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업비를 전달했다.

(김윤진 기자) 봄기운이 절정에 달하던 5월, 당진의 대표기업인 한국동서발전(주)당진화력본부(본부장 박상준, 이하‘당진화력’)가 당진시복지재단(이사장 방두석, 이하‘복지재단’)과 함께‘사회적 가치’창출을 주제로 사회공헌을 펼쳐 지역사회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

당진화력의 이번 사회공헌은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이동 편의·안전성 확보와 전문적이고 연속적인 재활서비스의 제공 받을 수 있는 기반(환경)을 조성할 목적으로 기획되어, 25일 사업비 전달을 시작으로 그 출발을 알렸다.

또한, 당진화력은 복지재단과 함께 지난 4월부터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의무화로 인해 운영중단 위기에 놓인 장애인시설과 발달장애인들의 고충을 듣고 기능보강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한 후 사업을 추진해 그 의미를 더했다.

특히, 당진화력의 이번 사회공헌은 반복적인 재활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의 기능향상, 기업차원의 장애 인식개선 문화조성, 지역 일자리창출(재활서비스 전문인력 충원) 등의 방면에서 지역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서부발전-대호전기, 태양광 공동개발 MOU 체결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24일 태안 본사에서 대호전기와 함께 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정진석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지난 24일 태안 본사에서 대호전기(회장 이기상)와 함께 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과 대호전기는 우선 군산 인근지역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300MW 이상을 목표로 함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부발전은 기자재발주 및 건설, REC 구매를 담당하고 대호전기는 발전소 시공을 맡게 된다.

그리고 농어촌공사의 입찰사업(대규모 담수호 및 저수지)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지역주민과의 상생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은 “에너지전환 이행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지역 민원 등 사업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하면서도,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맞춤형 사업모델을 마련, 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대호전기는 광주·전남지역 전기시공 도급 2위업체로 신재생에너지 분야(태양광, 풍력, ESS 등) 신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에 에너지 대표 공기업인 서부발전과 협력하게 됨으로써 에너지 전문회사로 새로운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예산보건소, ‘월드뷰티문화축전’ 금·은상 수상

(임진서 기자) 예산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재가정신장애인 대상으로 운영하는 직업재활프로그램인 ‘나도 네일을 잡(job)다’의 회원이 지난 19일 KBS스포츠월드 아레나(88체육관) 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제5회 월드뷰티문화축전대회’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를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상자는 네일아트 과정 회원인 양한나, 유경민 씨로 네일아트 창작 작품부문에서 각각 금상, 은상을 수상했다.

2018년 대한민국 제5회 월드뷰티문화축전은 월드뷰티문화연합회(국제미용건강콘테츠협회)가 주최한 행사로 대한민국 최고의 심사의원, 선수, 전문아티스트, 우수상품, 문화예술인,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몽골, 홍콩, 미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해외 및 국내 뷰티인이 함께한 한류미용문화축제다.

보건소는 재가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주간재활프로그램을 주 3회 연중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참여자들이 전문자격증을 취득해 취업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 연계해 바리스타자격 취득과정 3명, 네일아트과정 3명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인들과 함께 하는 대회에 출전해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정신장애 회원의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비장애인과 당당히 실력을 겨뤄 성과를 거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자격증 취득까지 위탁기관과 함께 노력해 지역 내 장애인복지관 및 사업장과 연계 취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 청소년의 달 기념식·동아리 축제 성료

보령시는 25일 2018년 청소년의 달 기념식 및 동아리 축제를 개최했다.

(진효남 기자) 보령시는 25일 오후, 보령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청소년 및 학부모,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청소년의 달 기념식 및 동아리 축제를 개최했다.

세원아청문화육성회(대표자 정운스님)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의 활동 및 복지 증진과 건전한 취미 활동을 장려해 자아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1부 기념식에서는 학교생활에 모범을 보이고, 어려운 여건에서도 학업에 정진한 모범청소년 18명과 청소년 역량개발 지원 및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쓴 청소년 육성 유공자 3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2부는 청라중학교 우케스트라의 악기연주와 대천고등학교 봉황 사물놀이팀 등 12개팀, 100여 명이 참여해 갈고 닦은 재능을 맘껏 발휘했다.

정원춘 보령시장 권한대행은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신념이 있어야만 꿈을 위해 자신의 전부를 걸 수 있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가장 소중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다”며, “청소년 여러분이 무한 잠재 능력을 계발하면서 더없이 행복한 청소년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으니,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가면서 꿈을 향해 전전해나가는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안, ‘무(無)각본 합동 소방훈련’ 실시

태안군은 ‘무(無)각본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정진석 기자) 태안군이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대처요령 습득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합동 소방훈련에 나서 관심을 끌었다.

군은 지난 25일 태안군청사 내에서 군청 전직원과 태안소방서 및 중앙소방기술사무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無)각본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는 화재 발생에 대응하고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시나리오대로 움직이는 일반적인 훈련을 탈피하고 훈련 10분 전 발화장소를 지정하는 등 각본 없이 불시에 상황을 전파하며 현장 대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뒀다.

또한, ▲화재발생 및 인원대피 ▲화재진압 ▲인명구조 ▲종합상황수습 등 4단계 매뉴얼에 맞춰 민원인 대피와 문서반출, 환자이송 등에 대한 훈련이 실시됐으며, 소방펌프차와 훈련용 소화기, 훈련용 연막탄 등 각종 장비를 동원하고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을 진행해 유사 시 대처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한편, 군은 훈련 전 직원들에게 교육자료를 배포하고 훈련종료 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시연에 나서는 등 훈련 효과 제고에 앞장서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전국적으로 화재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공직자의 화재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번 군청사 화재진압 훈련을 실시하게 됐다”며 “재난 없는 안전한 태안군 건설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성, 한마음 ICT 경진대회 충남예선 참가 홍보

(임진서 기자) 홍성군은 정보취약계층의 스마트미디어교육 동기 유발 및 정보격차해소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오는 7월 17일에 열리는 2018 한마음 ICT 경진대회 충남예선 참가를 홍보하고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5월 21일부터 6월 8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http://find.nia.or.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응시부문은 ▲전국 등록 장애인, ▲고령층1부문(75세 이상)·2부문(65~74세), ▲장년층(55~64세), ▲결혼이민자부문으로 나뉜다. 다만 최근 3년간(`15~17년) 금상 이상 수상자, `17년 대회 동상·은상 수상자, 어르신 IT 봉사단 및 NIA 활동 강사는 참가가 제한된다.

예선 당일 PC기반 부문은 정보검색·문서작성·인터넷활용에 대해 경쟁하게 되며, 모바일기반 부문은 모바일 정보검색 및 기능 활용 등으로 구분된다.

이번 예선을 통과하게 되면 오는 9월 4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리는 본선 대회에 충남 대표로 참가해 국무총리상을 비롯한 대상, 금상 등 총 56점의 상장과 2,320만원의 상금을 놓고 전국의 지역 대표 332인과 경쟁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모두가 하나 된 마음으로 차별 없는 ICT 세상을 구현하고자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 홍성군의 뜻 있는 장년·고령층과 장애인, 결혼이민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응시부문 별 예선장소 안내 및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청 전산정보팀(041-630-146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