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천구

금천구 독산동 우시장이 IoT로 탈바꿈 한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오는 12월까지 독산동 ‘우시장’ 지역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사업’을 실시한다.

독산동 ‘우시장’은 1974년 도축장 입지로 서울시 서남부에 신선한 고기를 공급하는 대표 축산물 전문시장이었다. 그러나, 2002년 도축장 폐쇄, 유통구조 및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방문객들은 감소하고 주변 지역 또한 인구감소, 건물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고 있다.

이에 구는 2016년부터 서남권 일대 대표 축산물 유통 중심으로 우시장과 그 주변을 상권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아이디어 캠프, 주민협의체 구성·운영,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서울시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공모 사업’에 독산동 ‘우시장’이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구는 총 사업비 2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5월부터 12월까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우시장’에 전면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먼저, 사물인터넷과 냄새제거 기술을 결합한 저비용·고효율 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축산물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어한다.

또, ‘서울IoT센터’와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업’ 간 협약을 체결해 △축산물 시세 등 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IoT 전광판 △IoT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 △에너지 절전형 스마트-IoT 조명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주말농장 스마트팜 등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우시장 상인들과 주변 지역은 신기술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사업 참여 기업은 서비스에 대한 검증 및 홍보 기회를 얻어 IoT 생태계 선순환 구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구는 ‘2016년 서울시 주거생활환경 사물인터넷 실증단지 공모’에도 선정돼 시흥2동 ‘벽산타운 5단지 아파트’에 사물인터넷 기반을 마련했고 ‘2017년 마음건강 스마트케어 정신 건강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한 바 있다.

이문희 홍보마케팅과장은 “사물인터넷 신기술과 금천구 지역의 현안 문제를 접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좋은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제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정책의 발굴·추진을 통해 구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