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교육청, 신규-전입교사 지역탐방 연수 개최

예산교육청

(임진서 기자) 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3일 오후 신규 발령을 받은 교사와 타시군에서 예산군으로 전입한 유·초·중등교사 교사 26명을 대상으로 보성초와 추사고택, 충의사 등지에서 예산지역 학교교육 이해 및 역사탐방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예산지역에서 처음 근무를 시작한 교사들에게 예산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고 지역의 특색을 살펴 교육활동을 펼쳐나가도록 이해를 돕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학교 방문을 포함시켜 지역 학교의 교육활동을 살펴보는 계기도 마련하였다.

심장근교육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연수를 통해 예산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예산인의 자긍심을 함양해 달라’고 말하고 ‘상호간 정보교환과 대화를 통해 유익하고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수에 참여한 대술중학교 신지수교사는 ‘매헌 윤봉길의사와 추사 김정희선생의 얼이 서린 곳을 방문하면서 예산지역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었고, 수업 참관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많은 팁을 얻게 되어 매우 유익한 연수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은복 교육과장은 예산지역으로 신규발령을 받거나 전입해 오는 교사를 대상으로 매년 지역 역사문화 탐방 연수를 개최하고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예산교육지원청은 선생님들이 학교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남도교육청, ‘독서로 학교경영+’ 직무연수

(임진서 기자) 충남도교육청은 24일부터 2일간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연수 희망 교(원)장 150명을 대상으로 2018 학교장 ‘독서로 학교경영+’ 직무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 내 독서공동체 활성화와 토의토론 능력 배양을 통해 개별 학교의 자율성, 민주성,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독서 모디슈머 방식’으로 운영된다.

‘독서 모디슈머’는 연수 전에 도서를 미리 선정해 개인별 원격연수 수강, 선정 도서 읽기, 자신의 생각 온라인 제출 등 다양한 재택활동 후 저자와의 만남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이번 연수에 선정된 도서는 리더십, 자기계발, 수업 및 학교혁신, 글쓰기, 교육정책, 교육환경을 주제로 다양하게 구성해 도서별로 25명씩 진행한다.

첫째 날 6명의 저자와의 만남 시간은 계획된 4시간이 부족할 만큼 열띤 토론이 이어 졌다.

2일차에는 문화체험과 정책투어링이 이어졌다. 보령, 서천, 군산, 완주 4개 지역으로 나누어 연수생이 원하는 지역을 탐방하고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해 보는 활동을 가졌다.

충남도교육청 가경신 학교정책과장은 ‘학교 운영체제와 학교문화 혁신에 노력하고 있는 교(원)장들의 노고에 감사한다. 독서활동을 통한 학교장의 학교경영 의지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학부모를 포함한 모든 학교교육 공동체의 바람이 학교교육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학교장 학교경영을 넘어서 선생님들에게, 학생들에게 그 결과가 전달되어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이바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소방서, 봄철 수난안전 사고 주의 당부

당진소방서

(김윤진 기자) 당진소방서가 봄철 수난 안전사고 방지에 철저를 기한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당진 관내 2016년에서 ~ 2018년까지의 최근 구조·구급 사고 통계에 따르면 총 89건의 수난 사고 중 강·바다 60건, 저수지 10건, 기타 하천 19건 등이 주요 사고 발생 사례로 나타났다. 사고 원인별 구분은 자살기도 18건, 물놀이 및 야영 수난사고 6건, 익수·익사 6건, 기타 수난(낚시 및 레저, 채취 활동) 59건 등이 주요적이다.

통계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사고는 물놀이 등의 활동보다 낚시 및 레저, 채취 활동에서 발생했고 주말이나 연휴에 많이 발생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박찬형 당진소방서장은“물이 있는 곳에는 얼마든지 갑작스러운 위험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활동해야 한다”며 주의할 것을 강조했고“당진소방서는 자살기도 관련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공조체제를 구축하여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홍성署-농협, 사과 적과작업 실시

홍성署-농협

(임진서 기자) 홍성경찰서 경찰관 30여명은 지난 23일 홍성읍 소재 사과농장에서 5시간 동안 사과 적과작업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농협중앙회 홍성군지부(지부장 최명로)가 ‘최근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가 많다’며 지원을 요청해 옴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농장주 정 모씨는 “제 때 적과를 하지 못해 속만 태우고 있었는데 경찰관들이 많이 와서 열심히들 일 해주니 큰 힘이 된다. 고마울 따름이다”고 말했다.

홍성경찰서는 앞으로도 농협과 함께 일손 부족으로 힘들어하는 농가를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보령해경-충남해양과학고, MOU 체결

(진효남 기자) 보령해양경찰서와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는 24일 오전 11시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세미나실에서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이진철 보령해양경찰서장, 서용문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재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시행 및 실습선(한내호) 안전교육 실시,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시설 이용, 수난대비훈련 참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위해 써달라고 소정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진철 보령해양경찰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해양실습 전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하겠다”며“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소방서, 어린이 소방서 견학·안전교육 실시

(정진석 기자) 서산소방서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소방서 견학 및 안전교육을 연중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서는 자라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소방서 견학체험을 통해 꿈을 심어주고 안전문화를 조기 정착시켜 미래 안전문화를 주도하는 어린이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소방서는 24일 꿈나무 어린이집 어린이 30명을 대상으로 소방서 견학과 안전교육을 진행해 △화재대피요령 △119신고방법 △소화기 사용방법 비상 시 대응요령을 교육했으며, 소방차량 소개 및 기념촬영 등 소방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소방서 견학은 서산소방서 화재대책과(☎041-689-0262)로 문의하면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을 협의 가능하다.

소방서 관계자는 “연령별·대상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해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