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 LG그룹 회장. /뉴시스

(송승화 기자) 정도경영과 글로벌 LG를 위해 헌신해온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20일 오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3세.

20일 LG그룹은 "구 회장은 1년간 투병을 하는 가운데 연명치료는 하지 않겠다는 평소 뜻에 따라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영면에 들었다"며 "장례는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르기를 원했던 고인의 유지와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하며,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인은 1945년 2월10일 경상남도 진주에서 구자경 명예회장(93)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1964년 연세대 상학과를 거쳐 유학을 떠나 1972년 미국 애슐랜드대학을 졸업했다. 이어 클리블랜드주립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1975년 LG화학(구 럭키) 심사과 과장으로 입사하며 LG그룹에 첫 발을 내딛였다.

1989년 그룹 부회장에 올라 본격적인 책임경영을 시작한 뒤 1995년 2월22일 50세에 부친인 구자경 명예회장이 경영일선에서 은퇴하며 LG의 제 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그 해 '럭키금성'에서 'LG'로 CI 변경을 주도하며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다졌다.

23년간 LG그룹을 이끌면서 LG 사업군을 '전자-화학-통신서비스' 3개 핵심 사업군으로 구축해 경쟁력을 높였다.

특히 구 회장은 ‘영속기업 LG’의 해답은 R&D와 인재라는 신념과 의지로 서울 마곡지구에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인 'LG 사이언스파크'를 완성시키는 등 아낌없는 투자와 육성에 열과 성을 기울였다.

또 선진적 지배구조 구축에 대한 강한 의지로 국내 대기업 최초로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고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결단하는 등 영속할 수 있는 기업의 토대를 쌓았다

유족은 부인 김영식 여사와 장남 구광모 LG전자 상무(ID사업부장), 장녀 구연경씨, 차녀 구연수씨 등이다.

한편 고인의 타계 소식에 대한상공회의소 등 재계는 “재계의 큰 별을 잃었다”며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