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역사 현장인 광주 금남로에서 5·18  전야제가 열렸다

오후 7시부터 광주 동구 금남로 일대에서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의 주관으로 5·18전야제가 진행됐다.

풍물패의 안내에 따라 민주대행진으로 들어온 시민들과 함께 퍼레이드가 시작됐다.

전야제 1부 행사인 '모두의 오월'을 주제로 1980년 5월을 재현한 공연이 이어졌다.

시민배우들이 '전두환 물러가라', '계엄령 철폐하라'를 목소리 높여서 외쳤고, 이내 전야제를 지켜보던 시민들도 목소리를 높여 구호를 외쳤다.

당시 5·18의 진실을 알리던 투사회보를 배포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고, 시민군을 향한 계엄군의 발포 모습도 그대로 연출됐다.

특히 고(故) 김영철 열사의 딸 김연우씨(38)는 흰 한복을 입고 춤사위를 펼쳤다. 김씨는 죽은자와 산자를 매개하는 영매의 역할을 하면서 산자를 이끌고 앞으로 나가는 모습을 형상화 했다.

총탄과 최루탄을 터뜨리는 모습도 연출하면서 80년 5월 금남로의 모습을 재현했다.

2부에선 '보아라 오월의 진실'을 주제로 5·18 진상규명 요구 퍼포먼스와 5월 목격자들의 당시 상황에 대한 증언이 이어졌다. 

계엄군 헬기의 총탄 흔적이 발견된 전일빌딩에는 5·18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렸다.

또 윤청자, 박시영, 차명숙씨 등 피해자들이자 5월 목격자들은 무대에 올라 당시의 상황을 증언했다.

이들은 "5·18진상규명 특별법 보완 등을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이후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월의 아픔을 겪은 어머니들이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를 합창했다. 꽃에서 촛불로 '시민의 힘으로 바꾼 역사'라는 주제로 관객들과 함께 촛불을 밝히는 시간도 가졌다.

3부 행사는 '불어라 평화의 바람'을 주제로 남북정상회담과 평창올림픽 남북단일팀 영상을 시청하고 평화를 주제로 한 공연이 펼쳐졌다.

이날 전야제에는 세월호 유가족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양향자 최고위원, 이형석 광주시당위원장,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등이 행진부터 함께 했다.

또 바른미래당에서는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하태경 최고위원, 권은희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전야제에 참석했다.

민주평화당에서는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최경환 광주시당위원장, 천정배 의원 등이, 정의당에서는 이정미 대표가 참석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금남로 일원에서는 난장부스와 거리음악회, 함께하는 그림판 등 기념행사들이 진행됐다.

특히 최근 남북관계를 반영하듯 평화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낸 부스가 곳곳에 설치됐고,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가 설치한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실물 크기의 사진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롯해 10명의 사진과 당시 이력 등이 담긴 현수막을 설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