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북도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15일 경북도청 대외통상교류관에서 석탄난방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울란바타르시 주택에 ‘지역기업의 친환경에너지 자립시스템 수출모델을 개발·지원을 위한 4자간 신재생에너지 공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 김관용 경북도지사, 바야르후(P.BAYARKHUU) 몽골 울란바타르 부시장, 박병춘 한국에너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 홍종경 동북아시아지역 자치단체연합 사무총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경북도는 몽골 석탄난방문화 개선의 근본적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요청한 울란바타르시와 장기간 협의 결과, 도가 제안한 주택 신재생에너지자립시스템 시범모델을 상호 공동 개발·지원키로 했다.

또 1년간 기술 테스트 등 극한의 현지 적응기간을 거쳐 상용화된 모델이 개발되면 몽골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등에 적극 보급하고,

몽골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주택 보급 지원정책에 힘을 보탤 것을 합의했다.

이날 4자간 공동협력 양해각서의 주요 역할분담 은 경북도는 몽골 에너지 자립마을 구축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과 행정·기술연수 지원,

울란바타르시는 경북도 기업의 몽골 수출과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에 필요한 법률적 제도개선 및 정부지원정책 마련,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기업 제품 몽골 수출과 관련된 기술지원, 해외인증·등록, 전시회 참가, 연구·개발 등 지원, 동북아시아지역 자치단체연합 사무국은 경북도의 대몽골 경제협력 확대 지원 등이다.

또 몽골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의 효율적 사업모델 개발을 위해 울란바타르시 주택에 신재생에너지 자립시스템 등을 설치하는 시범사업을 올 하반기 실시하고,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양측이 상호 협의 부담키로 했다

이를 통해 경북도는 몽골 재생에너지시장 진출을 선점, 지역 에너지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기업별 맞춤형 원스톱 지원으로 몽골 진출 기업리스크를 최소화해 중소기업의 몽골 진출을 확대 할 계획이다.

한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그 동안의 몽골 교류·협력활동이 기업 해외진출 성과로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경북 경제영토 확장을 위해 다각적 지방외교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