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경찰서 풍양파출소 이재복

6.13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투표소로 이용될 만한 공공기관.학교 등에 설치돼 있는 장애인 편의시설이 열악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국의 투표소를 점검결과 시작장애인의 편의시설이 부실하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매 선거 때마다 각 지자체가 장애인들을 각종 투표장까지 편히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하지만 조사 결과는 여전히 미흡한 편이다.

장애인들이 투표소까지 혼자 힘으로 찾아오기까지는 정말 쉽지 않다.

실제로 지난 선거에서 투표소로 사용된 곳 중 점자 유도블록이 차도 방향으로 설치돼 있어 하마터면 안전사고로 이어질 뻔 했다.

또는 경사진 내리막길에 투표소를 설치해 장애인들이 도보로 찾아오는데 큰 불편이 따랐고, 거기다 교통량이 많은데다 투표소 근처의 신호등 대부분은 음성안내기가 설치돼 있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까지 있었다고 한다.

장애인은 사회 공동체와 단절된 고립 집단이 아니다. 우리 비장애인과 더불어 다 같이 행복한 삶을 누릴 인격체다.

따라서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도 비장애인 같이 사회적 요구에 대한 평등을 보장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이동의 자유, 접근의 자유를 보장해 줄 수 있는 환경 개선이 문제임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시설의 확충 및 환경 개선은 당연한 요구사항이다.

장애인 이동권 문제는 교통시설에서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사람을 그 사회의 구성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자격을 박탈하는 것으로까지 볼 수 있다.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이동에 제약을 받는다면 사회적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 또한 불가능한 것이다. 장애인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편의시설 개선을 서둘렀으면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