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하반기 청년일자리·공공근로 참여자 모집

(임진서 기자) 예산군은 2018년 하반기 청년일자리 및 공공근로 참여자를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청년일자리 및 공공근로사업은 군에서 직접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가 암 검진 도우미 사업,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 약 80여개의 사업에 150명의 근로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군은 청년일자리를 비롯한 공공근로 사업을 확대 추진해 작년 하반기 사업에 비해 20명이 늘어난 150명을 모집하며, 선발된 참여자는 오는 7월 2일부터 12월 21일까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올해 시간당 최저임금 7530원과 간식·교통비 일5000원을 지급하며, 청년일자리는 주 40시간, 65세 미만자는 주 25시간, 65세 이상자는 주 15시간 이내로 근무하게 된다.

참여자격은 만 18세 이상 근로능력자로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 원 이하인 자로 예산군에 주소를 둔 군민이어야 한다.

참여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경제과 일자리팀(041-339-72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산,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시행

(정진석 기자) 서산시는 올해 인지면과 동지역에서 상수시설물 84km에 대한 전산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각종 재해·재난 등 안전사고 예방 및 지하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취지로 추진된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들은 시 공간정보시스템에 탑재해 도로점용 및 굴착사업 시 중복굴착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한편 시는 2006년부터 도로, 상수, 하수 등 도로기반시설물에 대해 공공측량 및 성과심사를 거쳐 총 1,553km를 전산화했다.

최종구 서산시 토지정보과장은 “지하시설물은 국가기간망으로 국가경쟁력 강화를 선도하는 핵심자원”이라며 “재난안전을 비롯한 행정전반 및 대국민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당진, 여성친화도시 교육 실시

당진, 여성친화도시

(김윤진 기자) 당진시가 여성친화도시 본격 사업추진을 위해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부서별 담당자 70여명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지난 2일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 성인지적 관점을 향상 시킨데 이어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2022년까지의 로드맵과 추진계획 수립에 따른 여성친화도시 이행사업 발굴을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에는 박종희 당진시 여성가족과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여성친화도시 사업 주요사항인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이해 ▲여성친화도시 부서별 이행과제 발굴 ▲성별영향분석평가 대상과제 선정 방법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펼쳤다.

특히 여성친화도시 지정에 따른 여성친화도시 개념의 이해와 성별 요구를 고려한 지역사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각 부서의 역할과 협력을 강조했다.

시는 교육을 통해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오는 25일 부서별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향후 여성친화도시 부서별 이행과제와 성별영향분석평가 대상과제 선정 등 당진만의 차별화된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발굴해 내실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종희 여성가족과장은 “양성평등은 도시 경쟁력과 주민 행복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앞으로 양성이 평등한 지역사회 조성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령, 제16회 양성평등상 후보자 공개모집

(진효남 기자) 보령시는 여성들의 지위향상과 양성평등 촉진, 나눔 실천 봉사, 건강가정에 기여한 숨은 유공자를 발굴, 표창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제16회 양성평등상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선발은 양성평등 부문별 각 1인으로, 여성친화적인 도시 공간 조성과 양성평등 정착 등 지역발전에 기여한‘사회발전’,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지위향상에 기여한‘나눔실천’, 모범적인 가정을 이루고 올바른 가정교육으로 지역사회의 훌륭한 일꾼이자, 남다른 요행으로 시민의 모범이 된‘건강가정’등 3개 부문이다.

후보자격은 보령시에 5년 이상 계속 거주하고 있고,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 활동한 자로 읍면동 및 각 기관·단체장, 시민 20인 이상의 연서를 받아 추천하면 된다.

추천서와 공적조서(요약서 포함), 현지조사확인서 등 공적 증빙자료를 전자 우편( kmh0346@korea.kr)으로 제출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사회복지과 여성보육팀(☎930-39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신청한 후보자들의 공적내용 및 현장 확인 등을 거쳐 6월중 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수상자는 오는 7월 6일 오후2시 보령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제23회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에서 표창할 계획이다.


 

태안, 벼 직파재배 확대 보급 나서

(정진석 기자) 태안군이 무논점파 직파기 보급을 통해 직파재배 확대 보급에 나서고 있다.

직파재배는 쌀 생산비 절감과 농번기 인력난 해소 및 쌀 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으며, 무논점파법은 무논 상태에서 파종골을 형성해 점파하는 벼농사법으로 잡초성 벼를 최소화하고 입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쌀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재배법이다.

태안군은 무논점파법을 활용할 경우 육묘와 모내기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벼농사 생산비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쌀 시장 개방 및 관세화가 이뤄짐에 따라 생산비를 줄이면서 지역 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앞으로 벼 직파재배 기술과 재배면적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벼 직파재배 기술은 육묘단계에 드는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해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로, 고령화에 추세에 따른 벼농사법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며 “특히 무논점파 직파재배는 그동안의 직파재배보다 안정적이고 농가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지속적인 홍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