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제작·비치

(임진서 기자) 예산군은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관내 거주 외국인의 민원편의를 위한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을 제작해 민원실, 읍면행정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비치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군은 결혼이주여성 및 외국인 근로자 증가에 따른 생활 민원 신청이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민원서류 해석본을 보완, 소외될 수 있는 외국인의 민원서식 작성 및 민원처리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고자 해석본 제작을 추진했다.

책자는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3개 언어로 제작됐으며 외국인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가족관계등록관련 20종, 주민등록관련 6종, 체류지변경 및 거소이전관련 5종, 인감관련 5종, (이륜)자동차관련 5종 등 총 41종의 민원서식 작성 요령과 유의사항 등이 수록됐다.

특히 사용빈도가 높은 가족관계등록부 증명서 교부 신청서, 출생신고서, 혼인신고서 및 이혼신고서의 경우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우즈베크어, 러시아어, 몽골어 등 6개 국어 해석본을 모아 별책으로 제작했다.

민원서류 외국어 해석본은 군청 민원실, 읍면행정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외국인이 이용하는 시설에 비치되며, 홈페이지에도 게재돼 어디서나 편리하게 참고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을 활용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도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앞으로도 모든 예산군민을 위한 민원시책 발굴로 불편 없는 민원행정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예산군에 등록된 외국인 등록 인구는 지난 4월 말 현재 2151명으로 이는 예산군 총인구 8만 2566명의 2.61%이며, 이중 525명은 결혼이주여성이다.


 

서산, 맞춤형 여권서비스 ‘호응’

(정진석 기자) 서산시가 매년 증가하는 해외여행객 증가에 따른 여권발급 수요에 발 맞춰 펼치고 있는 맞춤형 여권서비스가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에서 근무시간에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 8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있는 야간여권민원실은 매년 이용률이 평균 72%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예산운전시험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 중인 국제운전면허증 ONE-STOP 발급서비스도 첫 시행됐던 지난 2016년과 대비해 이용률이 37%가 늘어났다.

이와 함께 원하는 주소로 여권을 배송 받을 수 있는 맞춤형 등기 서비스는 매년 이용률이 평균 18.5%씩 증가하는 추세다.

김민환 서산시 민원봉사과장은 “여권발급 편의 서비스의 홍보는 물론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등기 서비스도 확대해 실시하는 등 시민들의 민원실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보령, 희망드림 취업캠프 운영

보령시 2018 희망드림 취업캠프.

(진효남 기자) 보령시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2기에 걸쳐 2018 희망드림 취업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취업캠프는 지역 대학생들에게 전략적인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는 취업방향 설정의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8일부터 9일까지는 특성화고 2학년 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동기부여 및 자기이해를 통한 진로탐색·결정에 초점을 맞춰 캠프를 진행했으며, 관내 기업체 취업률 향상과 관심제고를 위한 지역 유망기업 인사 담당자를 초청한 채용 설명회 방식의 강의도 진행했다.

또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1박 2일간 진행된 교육은 아주자동차대학 취업준비생 44명을 대상으로 채용사이트 활용법, 1:1 입사서류 컨설팅, 성공취업 면접법, 실전모의 면접 등을 실시하며 취업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시에서는 올해부터 특수시책으로 추진 중인 전입근로자 정착금 ▲고교생 등 예비 청년근로자의 관내 취업 조건 장학금 ▲청년 근로자의 정착을 위한 연봉 지원 ▲근로자 전입률에 따른 특별경영안정자금 등도 안내했다.

복규범 지역경제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지역 청년들의 취업률 향상 및 관내 기업체 인력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수인재 양성 및 지역 내 고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진화력본부,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

당진화력본부

(김윤진 기자) 당진화력본부(본부장 박상준)는 지난 10일 오전 10시부터 정미면 소재 조손 가정을 방문하여 올해 첫 번째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사랑의 집수리’는 당진화력이 대한적십자사 당진지회의 추천을 받아 선정된 당진 관내 노후 가옥을 수리해 주는 사회공헌활동으로써 이 날 봉사에는 당진화력 및 한전산업개발(주) 임직원 3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 날 방문한 가정은 할머니와 손자 셋이 사는 조손 가정으로 전기시설이 노후되어 가족들이 불편함을 많이 느꼈고 특히, 깨진 세면대와 변기는 불편함을 넘어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위험하기 까지 했다. 보수작업은 노후전기시설 교체, 화장실 전면 보수, 도배 및 장판 교체로 이루어졌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이 새롭게 변하는 모습을 지켜본 할머니는 “지역에 따뜻한 손길을 아끼지 않는 당진화력에 진심으로 감사하며 화장실 세면대 등이 깨져 아이들에게 위험하여 항상 걱정이었는데 덕분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더없이 기쁘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당진화력은 앞으로도 노후된 가옥 보수를 위한 ‘사랑의 집수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민 생활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서부발전-여성경제인협회, 여성기업육성 MOU

서부발전

(정진석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지난 11일 충남 태안에 위치한 본사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한무경, 이하 여성경제인협회)와 「여성기업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성기업 우수제품 구매상담회를 개최했다.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 여성경제인협회 한무경 회장, BY인더스트리 등 31개 여성기업 대표 및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여성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 디딤돌 마련을 위해 추진됐다.

서부발전은 이날 행사에서 협력중소기업과의 연구과제, 특허 기술이전 등 협업 활동으로 발생된 성과공유금액 5천만원을 경제적으로 힘든 여성가장 창업 후원금으로 전달했다. 그리고 발전분야 여성기업 우수제품 홍보와 서부발전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그동안 서부발전은 여성기업의 진입장벽 완화·우수제품 판로확대· 우수 여성기업 육성 등 정부 동반성장 선도 및 차별 없는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태안, 평택, 인천, 군산 등 사업소별로 구매상담회를 개최해 왔고 계약보험료 지원, 여성기업 수탁기업협의회 운영, 이화여대 리더십 교육 등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인 지원노력으로 매년 300억원 정도의 여성기업 우수제품도 구매하고 있다.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구매상담회가 1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면서, “협력기업의 성장이 곧 서부발전의 성장이며, 동반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회적 가치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여성경제인협회 한무경 회장도 축사에서 “여성경제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여전히 부족한 편”이라며, “국내 대표 에너지공기업인 서부발전과의 업무협약을 기쁘게 생각하며, 더 많은 여성기업들이 발전분야나 신재생분야에도 진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산, 농어업발전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접수

(임진서 기자) 아산시는 농어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어업소득의 향상을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농어업발전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올해 아산시 농어업발전기금의 융자지원 규모는 총 9억 원으로 지원대상은 아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2년 이상 거주하며 농어업에 종사한 농어업인 또는 법인이다.

융자금은 연이율 1%로 담보대출 조건이며, 2년 거치 3년 균등 분할상환으로 농어업인(개인)은 5,000만원, 법인은 1억 원 이내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대상사업으로는 농어촌 소득증대 및 영농신기술개발 사업, 수입개방에 대응한 수출작목개발사업, 지역특화작목육성사업, 농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사업, 친환경농업육성사업 등이다.

융자를 희망하는 농어업인 및 법인은 오는 5월 31일까지 거주지 읍면동사무소(산업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는 발전기금운용 심의회를 거쳐 선정되며 대상자 확정 시 NH농협은행(주)아산시지부를 통해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 홈페이지(www.asan.go.kr) 고시/공고를 참고하거나 읍면동사무소(산업팀) 또는 농정과(☎041-537-360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