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1, 2, 3월생 서쪽 사람 말을 귀담아 듣지 말고 한 길만 향하라. 꾸준히 해온 일을 포기하지 말고 계속 하면 금전적인 이득이 있겠다. 10, 11, 12월생 파란색을 삼가고, 검은색을 입어 힘과 용기를 나타내라.
  
▶소띠= 사업에 무게를 싣고 달리는 것도 좋지만, 가정 화목이야말로 모든 것을 단단하게 성장시킬 울타리임을 알아야 한다. 1, 5, 6월생 가족과 함께 단란한 시간을 갖고 대화하라. 각자 제 길만 걷는다면 파멸이 눈앞에 다가올 뿐이다. 오렌지색이 길하다.
  
▶범띠= 의욕과 자신감은 넘치지만, 도가 지나쳐 방심을 초래해 손해를 볼 수 있겠다. 2, 8, 12월생 각별히 신중한 태도가 요구될 때다. 마무리 짓지 못 하고 또 다른 일을 벌인다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겠으니 확장보다 내실을 기하라.
  
▶토끼띠= 4, 8, 10월생 뜻한 것을 소신껏 밀어붙이면 성공한다. 사업, 직장 관계는 성실히 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는다. ㄷ, ㅊ, ㅍ 성씨 노력 여하에 따라 결과가 나오니 더 많은 수양이 필요하다. 의류업 종사자는 반드시 자기 자리를 지켜 내실을 기하라.
  
▶용띠= 힘들고 복잡한 일들이 먹구름처럼 걷히니 먹을 것을 찾아나서야 할 때다. ㅅ, ㅊ, ㅂ 성씨는 마침내 좋아지지만, 지출 또한 많아지니 성급하게 판단하고 일을 추진하지 말라. 4, 5, 10월생 서쪽에서 새로운 희망이 온다.   

▶뱀띠= 모든 사람이 나를 우러러본다는 착각과 환상에서 벗어나라. 환락에 빠져들기 쉬우니 주의해야 파멸을 막는다. 7, 9, 12월생 모든 것은 한계가 있는 법이다. 본연의 자세를 잃지 말라. 같이 일하는 자 실망으로 떠나려는 마음을 알아야 한다.

▶말띠= 계획한 일이 순조롭게 이뤄지려면 주위 협조가 절실하다. 작은 실수로 남에게 점수를 잃는 일이 없도록 매사 차분한 언행이 필요하다. 3, 4, 9월생 ㅁ, ㅈ, ㅎ 성씨 동료 협조로 새 사업을 시작하면 잘 된다. 4, 5, 6월생 검은색은 삼가라.

▶양띠= 남의 시선을 의식하면 승산 있는 계획도 오차가 생길 수 있다. 성공은 내가 만든다. 고여 썩어가는 물이 되지 말고 자기계발에 힘쓰라. ㄱ, ㅊ, ㅍ 성씨 집나간 사람에게 내가 남과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야 한다.
   
▶원숭이띠= 지나친 욕심은 삼가고 지혜롭게 화합할 때 주위의 찬사를 듣겠다. ㄱ, ㅂ, ㅊ 성씨 모든 일을 겸손하게 처신한다면 바라던 대로 성취할 수 있다. 4, 5, 8월생 인생에서 도움 주는 자 조언을 되새겨 더 많은 꿈을 펼 디딤돌로 삼으라.

▶닭띠= 6, 9, 11월생 사업은 당장 작은 이익보다 긴 안목으로 생각하며 실행하라. 그러나 무슨 일이든 신중히 생각한 뒤에 처신해야 한다. ㄱ, ㅁ, ㅊ 성씨는 대인관계로 신경 쓸 일 발생할 수 있으니 언행을 조심하라. 무리하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개띠= 남의 말에 현혹되지 말고, 현재 위치를 꿋꿋이 지켜나갈 때 아름다운 푸르름을 맛볼 수 있다. 기분을 새롭게 하고 내일을 위해 새로운 준비를 하라. ㄱ, ㅈ, ㅎ 성씨 휴식 뒤에 상쾌한 마음처럼 사랑하는 사람에게 접근하라. 좋은 소식을 준다. 

▶돼지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힘드나 ㄱ, ㅈ, ㅍ 성씨 도움이라면 안 될 것도 없다. 그러나 무모하게 일을 추진하면 복이 화로 바뀐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7, 8, 12월생 마음의 병을 방치해두면 깊이 뿌리내리니 조심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