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진우기자)  “꼬마 로켓맨” “늙다리 미치광이”라며 ‘말 폭탄’을 주고받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세기의 회담 장소에 대해 전 세계인의 관심이 갈수록 뜨겁다.

당초 미북 정상회담 개최지는 싱가포르, 몽고 울란바트로, 스웨스 제네바 등 제3국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판문점도 고려하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상의했고, 북측과도 논의했다고 밝히며 상황이 급반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이 “나는 그 곳(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선호한다”고 밝혀 더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를 구체적으로 거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일 현재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장소는 확정된 바가 없다. 이달 말 개최가 유력할 뿐 판문점, 스위스, 스웨덴, 싱가포르, 제주도 등이 후보지로 오르내리고 있던 상황이었다. 국제 공역상에 떠있는 선박에서 개최될 것이란 전망까지도 있었다.

북한 평양 또는 미국 워싱턴은 정치적 부담과 경호 때문에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대체적 인식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땅을 밟으면 북한 체제에 합법성을 부여하는 부담이 있다.

그러던 중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판문점 우리 측 구역에서 하길 선호한다는 발언을 해 판문점은 단숨에 유력 장소로 떠올랐다. 북미정상회담이 평화의집에서 열린다면 김 위원장은 군사분계선을 다시 한 번 넘어오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에서 열린 나이지리아 대통령 정상회담에서 "누구는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고 누구는 좋아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제3국이 아닌 그 곳(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선호한다. 그 곳에서 일이 잘 풀린다면 정말 축하할 만한 것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판문점에서 우리 측은 평화의집과 자유의집, 북측은 통일각과 판문각 건물을 관할한다. 이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우리 측 구역에 있는 "Peace House/Freedom House(평화의집/자유의집)"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판문점이 특정 국가에 속한 도시가 아니고, 유엔군사령부가 관할하는 '제3의 경계 공간'이란 특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성공적으로 치러졌고, 한반도 분단 현실을 극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남북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한 번씩 넘나드는 모습도 전 세계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다시 건너오고, 트럼프 대통령이 북측 군사분계선을 넘어갔다 온다면 그 자체로도 하이라이트가 될 수 있다.

다만 미국 정부 내부에서는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한차례 치러진데다,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 정부 역할이 두드러져 보일 수 있다는 염려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정상회담까지 한달가량 남은 가운데 개최지는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판문점 개최를 기대하면서도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판문점이 북미정상회담 개최지의 유력한 대안이라고 설명해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이 분단의 가장 상징적인 장소 아니겠느냐"며 "분단을 녹여내고 새로운 평화 이정표를 세우는 장소로서 판문점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성과 공유를 위해 지난달 28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할 때 판문점 대화를 나눴지만, 우리 측이 개최지로 적극적으로 설득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제안했다기 보다는 두 정상간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어디가 좋겠느냐'고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 판문점 개최를 설득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설득했다' 또는 '권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