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김춘식 기자)  편안한 음악이 흐르고 이웃처럼 친절한 의왕시청 종합민원실이 전국 모범민원실로 위상을 떨치며 민원인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언제나 밝게 미소 지으며 민원인을 감동시키는 의왕시청 민원실”

▲이명로 의왕시 민원지적과장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품질조사에서 만족도 1위를 차지하며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지정, 종합민원실로서의 명성과 품격있는 감동서비스를 펼치고 있는 의왕시청 종합민원실.

의왕시청 종합민원실을 이끌고 있는 이명로 민원지적과장을 만나 올해 1분기 종합민원실의 일상과 성과를 들어 봤다.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편의성을 도모했는데.

의왕시청 민원실은 김성제 시장의 발상의 전환 정책실천에 따라 단순히 민원행정 서비스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편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친숙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했다.

종합민원실에는 시민들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팩스, 휴대폰 충전기, 복사기 등을 설치하고, 신문과 잡지 비치는 물론 북카페, 음악감상 시설과 건강체크를 위한 혈압계를 마련해 타 자치단체 민원실과 차별화했다.

아울러, 안락한 쇼파와 LED 전등을 새롭게 교체하고, 미니정원을 조성, 화초와 화분을 비치하는 등 민원실 분위기를 한층 아름답게 만들었다.

또한, 유아용 침대, 쇼파, 기저귀 교환대가 있는 수유실을 별도로 만들어 임산부와 영유아가 편안하고 안락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도 배려했다.

더불어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동안양세무서와 협업을 통해 의왕출장소를 개설하고 종합민원실 소속 공무원들의 평일 연장 근무와 주말 09:00부터 오후 1시까지 주말 토요민원실을 운영 하여 민원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민행복모범민원실’로서 표창을 수상했는데.

먼저,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자치단체 종합민원실 친절·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기관으로 대상을 차지해 최고영예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며 ‘국민행복민원실’로 지정되는 쾌거를 일궈냈다.

또한 한국표준협회에서 발표한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품질조사’결과 경기도 31개 시·군중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성과를 창출하는 등 각종 표창을 수상해 전 직원들이 자부심과 열정을 갖고 일하고 있다.

▲민원실에 수어통역 도우미 배치... 시민들의 원활한 의사소통 기여

의왕시 종합민원실은 특수시책으로 장애인들을 위해 민원실에 수어통역 도우미를 배치해 사회적 약자인 농아인의 편의증진과 의사소통 지원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번 수어통역 도우미 지원 사업은 수어교육을 통해 양성된 수어통역 도우미를 배치해 농아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공감에 기여하고 있다

수어통역 도우미는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4시간동안 민원실에서 근무하며 수어통역 서비스 외에 민원업무가 폭주할 경우 행정지원 업무도 병행 처리하고 있는데 그동안 농아인의 경우 통역사가 없어 민원 처리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시 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어통역 도우미 배치로 농아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업무의 효율성을 제고 하는 등 사회적 약자의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주민친화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민원인들에게 드릴 말씀은.

그간 의왕시청 종합민원실을 방문하시고 좋은 평가를 해주신 시민들과 민원인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아울러 의왕시 종합민원실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사랑방이자 힐링 공간으로 자리 매김 하는데 노력 하겠으며, 최고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전 민원실 직원들은 열정을 다해 시민들과 민원인들의 행복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