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언제나 자기 주관을 분명히 내세우며 생각하라. 남에게 잘 해주는 것은 좋지만, 실속을 차리며 베풀고 없앨 것은 과감히 없애라. 5, 6, 8월생 ㄱ, ㅇ, ㅂ 성씨 자기 것이 아니면 만지지도, 보지도 말아야 한다. 싫으면서도 좋은 척, 좋으면서도 싫은 척하다 망신을 당한다.
   
▶소띠= 자신감을 과시하려는 것은 좋으나 지금 처한 상황을 안다면 자존심을 버리라. 앞길을 내다보기 힘든 법이다. 진실만 당신을 성공의 길로 인도한다. 1, 3, 5월생 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일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라. 푸른색이 길하다.
   
▶범띠= 변동하려는 일 시기상조다. 이상은 높으나 금전이 따르지 않으니 아니 하는 것만 못 하겠다. 성급한 행동은 금물이다. 4, 6, 12월생 애정으로 고민하는 격이다. 상대 또한 갈등을 느끼며 그대를 주시하니 진실성을 보여야 한다. 남서쪽에서 일을 추진하면 좋다.
   
▶토끼띠= 생각한 일들이 쉽게 풀리지 않다 보니 가정에 불화가 심화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털어놓고 지금 상황을 가족과 함께 의논하면 해결할 길은 반드시 열린다. ㄱ, ㅈ, ㅇ 성씨 서로 위하는 것만이 난관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용띠= 자존심을 내세우지 말고 상대방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할 마음의 여유를 찾을 때다. 현재는 누구 말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눈 뜨고 있으나 앞이 보이지 않는 격이다. 2, 3, 5월생은 ㄱ, ㅈ, ㅍ 성씨와 갈등을 빚는다. 
   
▶뱀띠= 행과 불행은 마음에서 온다. 나를 다스릴 때 가정 또한 웃음꽃이 피겠다. 7, 10, 12월생 혼자 하는 일이 힘겹다 해서 중단하지 말고 동업으로 재도전하라. 번창한다. 북, 서쪽 닭, 돼지띠에게 도움을 청하라.
   
▶말띠= 심신이 불안하고, 신념 없는 사람처럼 우왕좌왕하는구나. ㅂ, ㅊ, ㅎ 성씨 밤마다 산란한 꿈속에서 헤매는 격이다. 내 위치를 지키고, 분명히 판단해야 한다. 5, 8, 11월생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고, 마음을 새롭게 다듬으라. 가족을 생각할 때다.
   
▶양띠=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4, 6, 12월생 ㄱ, ㅅ, ㅈ 성씨 혼자 고민하던 것 있다면 동북쪽 사람 덕에 해결한다. 가장 가까운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자식 걱정까지 하게 되니 늦은 시간 외출은 삼가야 한다. 의식주 핑계로 가정을 소홀히 해도 안 된다.
   
▶원숭이띠= 무슨 일이든 속단하지 말고, 계획이 완전히 성립한 뒤 변동하라. 가족을 편안하게 하겠다면 내 고집대로만 하지 말아야 한다. 애정도 상대를 잡으려면 이해심과 자기희생이 필요하다. 4, 5, 10월생 나이 차이와 직업에 대해 갈이 있다면 지혜롭게 대화로 풀어나가면 해결된다.
   
▶닭띠= 상대를 제압하려면 마음을 다하고, 계획성 있는 처세를 보이라. 1, 4, 6월생 성급함을 자제하고 서서히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 ㄱ, ㅅ, ㅁ 성씨 상대방 비위를 상하지 않도록 하라. 없으면 없는 대로 대처해야지 허세를 부리면 화가 미친다. 
   
▶개띠= 넓은 길을 놓아두고 좁은 길을 걸으며 위험 속에서 산다. 5, 7, 8월생 몸이 지칠 대로 지친 상태다. 재물만 있으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그것 또한 아니니 허망할 뿐이다. 사람과 사람의 믿음이 얼마나 귀중한지 이제야 깨닫게 되는구나. 흰색, 빨간색이 길하다.

▶돼지띠= 생각 없이 시작한 일이지만, 중도에 끝낼 수는 없다. 4, 9, 10월생 애정도 진퇴양난이다. 눈치만 살피면서 살아가겠다. ㄱ, ㅇ, ㅊ 성씨 아는 것은 많으나 실천하지 않으면 손해만 볼 뿐이다. 미련을 두지 말고 새 장을 열라. 투기는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