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교육청,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임진서기자) 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8일 금오초등학교 일대에서 등굣길 학생안전사고 예방 및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 심장근 예산교육장, 예산경찰서,  금오초등학교 교직원, 녹색어머니회, 학교안전지킴이, BBS예산지회 회원 등 50여명이 참여하여 교통안전 문구가 새겨진 학용품을 나누어 주며 등교하는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이번 캠페인은 학기 초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생활 속 교통안전 강화,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조성 등을 통해 학생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심장근 교육장은 “학교는 가장 안전한 장소이어야 하고, 안전은 곧 인권이라는 생각으로 학생안전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자”고 말했다.

 

 

[서산교육청, 청소년과학탐구 서산시 대회 열려]

[정진석기자] 서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7일 과학창의(탐구실험)대회를 시작으로 청소년과학탐구 서산시 대회가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본 청소년과학탐구 대회는 4월-5월에 걸쳐 6종목 10부(초등, 중등부)로 진행되며 학교 예선대회를 거쳐 총 400여명의 초·중교 학생들이 출전하는 서산시 과학교육 행사이다. 

이번 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과학·수학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하는 과학실험대회(4월 17일) ▲다양한 부품을 조립하여 실용적인 창작품을 만드는 기계공학대회(4월 20일) ▲날개와 본체를 결합하여 과녁을 맞추는 항공우주대회(4월 20일) ▲자연을 관찰하고 현상을 탐구하는 자연관찰(5월 12일) ▲ 실생활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탐구하는 융합과학 (5월 24일) ▲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토론을 전개하는 과학토론 (5.25)이 전개될 예정이다. 

본 행사와 관련하여 이종렬 교육장은 “협소한 국토와 핵심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과학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학생들이 이러한 과학행사에 적극참여를 유도하여 이미 눈앞에 와 있는 4차 산업혁명에 유연한 인재로 키울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 하였다.

한편 서산교육지원청은 수학·과학 영재교육 운영, 수학·과학 융합캠프, 첨단기술 분야 진로박람회 운영, 서산시청과 연계한 사칙연산 프로그램 등 미래교육을 위한 탄탄한 준비를 하고 있다.

 

 

[홍성여고, 장애인식 개선 봉사활동 실시]

[임진서기자] 행복나눔학교(충남형 혁신학교) 홍성여자고등학교(교장 심상룡)는 18일 제38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식 개선 봉사활동을 홍성군청 등 홍성읍 일원에서 실시하였다. 이날 봉사활동은 1,2학년 학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바람직한 장애인관을 확립하려는 취지에서 실시하였다.

봉사활동 출발 전 대강당에서 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날에 대한 학교장의 훈화, 특수교사인 고은아 교사의 장애인인식에 대한 특강과 봉사활동의 취지 및 방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반별로 팀을 조성한 후 정해진 기관 및 장소를 방문하여 지역사회 안에서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거나, 장애인 생활 편의시설의 잘못된 부분, 개선할 방법 등을 조사하여 팀별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학교내 장애인 편의시설 현황을 조사한 후 학교장 인터뷰를 실시한 2학년 최현지 학생은 “교육 시설인 학교내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지도, 점자판이 설치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건물 내 경사로 손잡이, 경사로의 미끄럼 방지 시설이 미흡함을 발견하고 개선을 건의하였다. 우리의 건의를 진지하게 경청하고 개선을 약속하신 교장선생님께 감사드린다.”라고 봉사활동 참가소감을 말했다.

심상룡 교장은 “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우리 홍성여고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차별과 편견을 허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장애인들을 더욱 배려하고 존중하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하는데 우리 홍성여고 학생들이 작은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홍성여고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결과가 대학진학자료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제출한 봉사활동 보고서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상세하게 기록할 계획이다.

 

 

당진署, 충남경찰청 항공대 합동 FTX 훈련 실시 

[김윤진기자] 당진경찰서(경찰서장 최정우)는 지난 17일 충남경찰청 항공대와 합동으로 당진시 정미면 소재 신성대학교 인근에서 이동성범죄 및 강력·광역범죄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FTX)훈련을 시행했다.

이날 훈련은 대학교 인근에서 불상의 남자가 여성을 흉기로 위협, 야산으로 끌고 가 성폭행 후 도주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됬다.

특히 방범용 CCTV와 한정된 순찰차량으로 도주차량을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경찰헬기를 이용하여 신속한 범인검거를 위해 범죄 발생시부터 상황접수, 상황전파, 지역경찰의 초동

조치, 경찰 항공대 헬기의 용의차량 공중 추적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통신체계를 구축하며 지상과 공중에서 이루어지는 범죄 대응능력에 중점을 뒀다.

최정우 당진경찰서장은 “강력범죄 발생에 효율적 대처와 신속하고 입체적인 범죄 추적을 위한 항공대와의 합동 FTX 실시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해 당진시민이 안심하는 치안환경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