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철 기자)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자살 재시도 예방하고 자살률 감소에 기여하고자 ‘응급실기반 자살시도자 관리사업을 2016년부터 실시 중이다.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관리사업’은 응급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통해 응급실에 내원한 자살시도자의 정서적 안정과 회복, 재활촉진 및 치료비(정신과외래 및 입원비)를 지원하며, 사후관리로써 자살시도자에게 사례관리 및 정신건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응급실을 이용한 자살시도자는 연 4만명 정도이며, 이중 8%만 상담과 치료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실제로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관리사업을 통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은 수혜자의 사망률이 5.9%로써, 비수혜자 사망률 14.6%에 비해 8.7% 떨어지는 등 높은 성과를 내고 있어, 사후관리 수행기관이 지난해 42개소에서 올해 52개소로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 17일에는 경주시 보건소와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응급실 자살시도자 관리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에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업과 관련된 유관기관인 동국대학교경주병원, 경상북도청 보건정책과, 경주시보건소,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경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관계자가 참여하여,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협조체계를 논의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