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기자)  ‘드루킹’ 김 씨가 인사 관련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김 경수 의원 보좌관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냈으며, 김 경수 의원에게도 비슷한 뉘앙스의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밝혀졌다. 또 김 씨가 김 의원에게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보냈으며 김 의원은 대부분 메시지를 거의 확인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다.

16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따르면 경찰이 압수한 김 씨의 자료 분석 결과, 김 씨와 김 의원이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현재까지 경찰의 압수물 분석에 의하면 김 씨와 김 의원 측과의 연락 수단은 텔레그램이 유일했다. 김 씨와 김 의원 간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 받은 시점은 2016년 11월부터 2018년 3월까지다.

김씨가 보낸 메시지 내용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댓글공작 관련 활동사항에 관한 것이다.

김 씨가 대선 전부터 텔레그램으로 보낸 메시지에는 특정 기사의 제목과 인터넷 주소인 URL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다만 올해 1월17일 네이버 기사 댓글 공작 사건과 관련,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여론조작을 했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낸 사실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정세와 무관한 국제동향에 관한 내용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댓글공작 관련 활동사항에 대한 메시지를 김 씨와 주고 받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 의원이 '드루킹'의 활동에 직접 개입했거나 지시 혹은 보고를 받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두 번째는 인사청탁 관련된 내용의 메시지다. 김 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에 대한 인사 청탁과 함께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 직을 요구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텔레그램을 통해 나눈 대화 분량이 A4지 30장 분량에 달한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지금 문자 내용을 다 분석하고 있고,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해봐야 나올 수 있다"며 "좀 더 압수물 분석을 하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철저하게 해서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의원에 대해선 현재 소환 여부나 시점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