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또다시 정례회동에 불참해  4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방송법 처리 방안, 민주당원 댓글 여론조작 사건,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논란 등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16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가졌다.하지만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의 불참으로 파행을 겪었다.

애초 이들은 현안에 관한 논의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가 김 원장 논란과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거론하며 불참했다.

정 의장은 "2일부터 열려야 할 4월 국회가 보름째 공전 중"이라며 "4월 국회는 교섭단체가 열자하면 열고 아니면 안 열어도 되는 국회가 아니라 국회법에 당연히 열게 돼있는 그런 국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런데 공전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 뵙기가 부끄럽기 짝이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의장은 김성태 원내대표 불참에 대해 "매우 안타깝다"며 "이대로는 안된다. 당장이라도 국회가 정상화돼야한다. 여야 간 양보하면서 신뢰받는 국회가 되기 위해 각 원내대표들이 함께 힘을 모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4월 국회는 매우 중요한 국회다. 그동안 쌓인 민생법안도 있고 일자리 때문에 필요한 추경도 와있는 상태고 국가 미래를 설계하는 개헌도 논의해야하는 시기"라며 "이번 국회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지방선거를 치르고 원구성하면 다음 국회가 사실 언제 열릴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굉장히 오랫동안 계류될 수 있다. 최선을 다해 해야할 도리를 다하는 정당의 모습을 취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가 공전된 책임은 뚜렷하게 여당인 민주당에 있다"며 "특별감찰관이 1년6개월 동안 공석으로 있으면서 대통령 친인척과 청와대 수석비서관에 대한 비리 감찰을 전혀 못하는 비정상적 상태에서 국회 정상화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방송법도 방송의 공공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 법을 자신의 약속을 뒤집고 안하고 있는데 다른 현안을 논의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신뢰가 깨져있는 상태에서 신뢰를 먼저 회복시키는 것이 특별감찰관과 방송법이다. 그것을 통해 국정운영에 무한책임을 져야할 민주당이 신뢰회복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견을 좁히기 위해 노력하되 민생 해결을 위한 국회는 정상화되는 것이 맞다"며 "서로가 이견 좁히기 위한 특단의 노력을 시작하면서 이제라도 정상화시켜서 남은 기간이라도 민생 현안에 집중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4당 간 회담을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정권의 앞잡이 노릇을 한다"며 "정권의 앞잡이 노릇하는 민주당을 제외하고 야4당 간의 별도 회담을 통해 김기식 원장 논란과 댓글 정국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논의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